고리대금업자 기승에게 돈을 돌려받기 위해 베트남 호찌민에 모인 서울에서 온 대수, 태국 푸껫에서 온 순철, 그리고 호찌민에 살고 있는 도식의 이야기를 담았다. 기승의 행방을 추적하던 중 사라진 기승의 아내인 베트남 여성 흐엉이 아파트에서 피살체로 발견되고 도식은 용의자로 지목된다. 가까스로 무혐의로 풀려났지만, 기승과 순철이 나란히 숨진 채 발견됐다는 소식을 듣게 되는데….
정민 지음 / 나무옆의자 펴냄 / 1만3000원
파생금융 사용설명서
금융 기법이 점차 고도화됨에 따라 금융 회사 직원조차 자신이 파는 금융 상품의 전체 파이를 가늠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특히 ‘금융의 최첨단’이라 불리는 파생금융상품은 2008년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세계 금융 위기로 번진 것처럼 상상할 수 없는 피해를 입힐 수 있다. 파생금융의 전반을 알기 쉽게 전달한다.
권오상 지음 / 부키 펴냄 / 1만7000원
재무제표 읽는 법
현금이 꾸준하게 유통되지 않는 기업은 결코 오래 살아남을 수 없다. 이런 관점에서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등 3대 재무제표간의 상관관계, 재무제표의 작성 배경과 회계감사, 회계부정의 배경 등 회계환경을 설명한다. 이를 통해 얻은 재무정보를 회사 경영, 주식투자 등에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존 트레이시 지음 / 최송아 옮김 / 중앙경제평론사 펴냄 / 1만5000원
RQ 위험 인지능력
‘이 사람과 계속 사귀어도 될까’, ‘어떤 종목에 주식 투자를 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을까’…. 우리의 삶은 끊임없이 결정의 연속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때 대개 자신의 지식이나 주변의 조언 등을 토대로 결정을 내리지만 언제나 좋은 결과를 얻기란 쉽지 않다.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RQ’ 즉 위험지능의 작동원리와 이를 갈고 닦는 방법을 소개한다.
딜런 에번스 지음 / 이은진 옮김 / 문학동네 펴냄 / 1만6000원
세계 경제 축의 대이동
올해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은 3% 이하로 전망되고 있으며 미국의 경제 성장률은 2~3%, 유럽과 일본은 1% 미만으로 예상된다. 이에 반해 인도는 5~6%, 인도네시아는 약 6%, 중국이 약 7%, 나이지리아가 약 8%에 이르며 세계 경제의 축이 이동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들의 성장이유를 분석한다.
램 차란 지음 / 김현구 옮김 / 21세기북스 펴냄 / 2만3000원
부품사회
최근 취업을 위해 필요한 스펙이 8가지라는 보도가 있었다. 이렇게 취업의 문턱이 높아지면서 자신이 들어가고 싶은 기업이 원하는 ‘사양’에 맞추기 위해 본인의 비용을 들이면서까지 안간힘을 기울여야만 하는 것이 최근의 취업시장이다. 이 책은 이런 분위기가 초래하는 구직난 속 구인난이란 현상을 조명했다.
피터 카펠리 지음 / 김인수 옮김 / 레인메이커 펴냄 / 1만2000원
힐링 재테크
재테크의 성과는 수익률이라는 객관적인 지표로 측정이 가능하다. 그러면 재테크의 목적이자 결과라고 할 수 있는 행복도 수익률에 따른 돈의 액수로 결정될까? 물론 행복한 인생을 살아가려면 일정한 수준의 돈이 필요하지만 최저생계비를 확보한 이후의 행복은 돈이 아니라 힐링에 따라 결정된다는 주장을 담았다.
유평창 지음 / 이패스코리아 펴냄 / 1만5000원
부자들의 생각법
투자 여부를 제대로 판단하려면 무엇보다 결정적 순간마다 발목을 잡는 인간의 심리를 알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처분효과’를 통해 왜 항상 내가 주식을 팔면 오르고 사면 떨어지는지 알아보고, ‘결정이론’을 통해 부동산 가격은 떨어지는데 왜 내 집 장만은 여전히 어려운지 등을 살펴본다. 우리를 망설이게 하고, 휩쓸리게 하고, 손해보게 하는 심리적 오류의 비밀을 오롯이 알려준다.
하노벡 지음 / 배명자 옮김 / 갤리온 펴냄 / 1만5000원
☞ 본 기사는 <머니위크>(www.moneyweek.co.kr) 제305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