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금융은 현행 '3본부 8부 체제'는 그대로 유지한다. 다만 내부통제를 강화하기 위해 자회사 경영진단 기능을 신설하고 감사부서 인력을 충원키로 했다. 또 전사 차원의 리스크관리 및 건전성 강화를 위해 금융지주에 바젤 Ⅱ,Ⅲ 대응 조직을 신설하고, 은행 등 주요 자회사의 여신심사 및 감리인력도 확충키로 했다.
자회사의 영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마케팅 조직도 정비한다. 농협은행은 영업본부 등 일선 조직의 운영체계 개선을 위하여 준비조직(T/F)을 운영키로 했으며 농협손해보험은 법인영업본부를 신설, 범 농협 차원의 시너지 영업에 매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농협중앙회에 위탁해 운영한 IT본부도 농협은행으로 이관해 고객서비스 품질향상을 꾀하고 특히 소비자보호 강화를 위해 농협은행에 금융소비자본부를 새로 신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