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 플러스
한국의 기업 가운데 대기업의 비율은 단 1퍼센트에 불과하며, 나머지 99퍼센트가 중소기업이다. 대기업의 화려한 스포트라이트 뒤에는 이들과 협력하는 수많은 중소기업의 노고가 있다. 이것이 우리 경제를 움직이는 힘이다. 무에서 유를 창조한 9인의 ‘히든챔피언’들의 도전과 성공 실화를 생생하게 풀어냈다.
박상복 지음 / 글로세움 펴냄 / 1만3800원
도덕적 인간은 왜 나쁜 사회를 만드는가
조깅하는 사람들은 자기를 보는 사람이 없다고 생각할 때보다 누군가가 자기를 보고 있다고 생각할 때 좀 더 열심히 달리며, 공중화장실에 혼자 있을 때보다 다른 사람들이 있을 때 볼일을 보고 나서 손을 씻는 빈도가 높다고 한다. 이렇게 타인의 시선에 연연하고 딜레마에 빠지는 사례들을 통해 도덕의 정의에 대해 물음을 던진다.
로랑 베그 지음 / 이세진 옮김 / 부키 펴냄 / 1만6000원
KOTRA 마켓 트렌드 2014
세계경제의 중심축이 선진국에서 신흥국으로 이동하고 있다.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들이 글로벌 금융위기와 재정위기로 부진한 모습을 보이는 동안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들은 고속 성장을 구가하며 선진국을 발 빠르게 추격하고 있기 때문이다. 향후 유망한 11개 주요 신흥국의 전략적 중요성과 트렌드 및 상거래 관습 등을 분석했다..
KOTRA 지음 / 청림출판 펴냄 / 1만7000원
행복 4.0
세상은 한결같지 않고 조금씩 변하기 마련이다. 이론이 있긴 하지만 인간이 유인원과 다르게 진화한 것처럼 ‘행복’이란 감정도 한곳에 머물러 있지 않고 계속해서 진화해왔다고 주장하며 현재 우리가 추구해야 할 행복을 ‘행복 4.0’이라 정의한다. 그리고 새롭게 정의된 행복을 얻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해법을 제시한다.
우문식 지음 / 물푸레 펴냄 / 1만8500원
머니 마그넷
현대인이 살아가는 게 힘들고 하는 일이 버겁다고 느끼는 이유 중 가장 흔한 것이 돈이다. 하지만 돈이란 쫓아다니는 것에 비례해 벌리지 않는다. 이 책은 마치 자석처럼 돈을 끌어당기는 사람이 존재한다고 주장하며 그 방법을 알려준다. 무엇보다 돈을 벌고 싶다면 돈의 노예가 되지 말고 돈의 주인으로 살 것을 주문한다.
마리클레어 칼라일 지음 / 이진경 옮김 / 넥서스BIZ 펴냄 / 1만3800원
행복 저글링
인생을 5개의 공을 던지고 받아야 하는 저글링(juggling)이라고 가정하며 각각의 공을 일, 가족, 건강, 친구, 영혼이라고 명명했다. 그러고 일이라는 공은 고무공이라서 떨어뜨리더라도 바로 튀어 오르지만, 나머지 4개는 유리로 되어 있어 떨어뜨린다면 긁히고 상처 입고 깨져서 다시 원래의 모습으로 회복될 수 없을 것이라며 인생 각 요소들의 조화를 설명했다.
김영안 지음 / 새빛 펴냄 / 1만3800원
산타와 그 적들
물이 오염된 지역에 생수를, 소득원이 없는 엄마들을 위해 무담보 소액대출을, 경제위기 때 일자리를 선물하는 등 사회에 선물을 주는 비즈니스를 산타클로스와 비슷하다 하여 산타 회사, 산타 경제로 명명했다. 그리고 영리기업처럼 혁신을 만들어내되, 그들과 달리 창출한 가치를 공동체에 배분하는 30인의 산타 회사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경숙 지음 / 굿모닝미디어 펴냄 / 1만3000원
예측의 힘
예측이 100% 정확히 맞을 확률은 제로(zero)라고 주장하는 저자가 그럼에도 예측을 해야 하는 이유와 그 방법을 상세히 소개한다. 예측이란 예측이 잘못됐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하는 것이라 설명하며, 정확한 예측 못지 않게 예측 결과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차경천 지음 / 올림 펴냄 / 1만3000원
☞ 본 기사는 <머니위크>(www.moneyweek.co.kr) 제312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