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마트폰의 잦은 사용, 운동 부족, 좌식 생활화와 같은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척추가 몸살을 앓고 있다. 물론 일시적으로 찾아온 급성 통증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만성적인 척추통증과 그에 따른 팔과 다리로 뻗치는 통증은 주의가 필요하다.
척추통증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대부분 목, 허리의 디스크 및 척추사이 관절에서 야기되는 통증인 경우가 많다. 또 노화로 인해 척추가 퇴행성 변화를 겪는 경우에도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인천 남동구 구월동에 위치한 닥터준 통증의학과 이정준 원장은 “척추통증을 치료하기 위해선 통증이 발생되는 원인 구조물이 무엇인지를 먼저 알아보고 그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데, 가급적 수술적 치료는 최후의 방법으로 남겨두고 비수술적 치료법을 권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디스크에 의한 신경압박의 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수술 적 치료보다는 가급적 비수술적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며 “척추통증치료에 효과적인 비수술적 치료법은 신경차단술 및 신경성형술 등이 있다”고 덧붙여 말했다.
신경성형술이란 척추디스크에 의한 신경압박이 발생된 부위에 직경 1㎜이내의 특수 카테터를 영상창치를 보면서 병변부위까지 집어넣어 눌린 신경을 풀어주거나 약물을 주입하는 치료법이다.
신경성형술은 약 5~10분 정도 소요되는 비교적 간단한 시술이며, 특별히 전신마취도 필요 없고 절개흉터도 거의 없다. 무엇보다 이러한 비수술적 치료는 고혈압, 당뇨, 심장병 등 수술에 부담을 느끼는 환자들도 비교적 안전하게 시술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의료진이 영상장비를 통해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며 시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염증 및 유착의 위치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닥터준통증의학과 이정준 원장은 “이 시술은 입원이 필요하지 않으며 회복기간도 빠른 편에 속해 만성 척추통증과 디스크 통증에 시달리는 직장인들에게 적합하다”며 “단, 신경성형술로 모든 척추통증 및 디스크가 치료되는 만병통치의 방법은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통증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에 시술해야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디스크의 경우 보행 장애가 있거나 마비가 진행되는 등의 증상을 보이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으므로 증상의 경중도에 따라 시술 여부가 결정된다”고 덧붙였다.
도움말=닥터준 통증의학과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