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층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짜파구리, 돈가스 덮밥, 사골 파스타 등 이른바 ‘모디슈머 레시피’를 중장년층도 따라해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외식문화기업 강강술래가 이달 8일부터 17일까지 매장과 온라인쇼핑몰을 통해 가정간편식을 구매한 고객 249명을 대상으로 기존 식품으로 새로운 레시피를 창조하는 ‘모디슈머 레시피를 따라 한 적 있는지’를 조사한 결과, 50대(62명) 응답자 중 38.7%(24명)가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20대(74명)가 85.1%(63명)로 가장 많았고 30대(146명)는 66.4%(97명), 40대(67명)는 41.8%(28명)로 뒤를 이어 가정간편식 구매 고객의 절반 이상이 관심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 제공=강강술래
경험이 있다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완성된 요리를 SNS나 스마트폰 메신저로 공유한 적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40대 경험자(28명) 중 60.7%(17명)와, 50대 경험자(24명) 중 79.2%(19명)가 ‘그렇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주로 어떤 식품을 활용해 요리했는지’ 물은 질문에는 20~50대 모두 라면(113명·53.3%)을 1위로 꼽았다. 2위는 돈가스(48명·22.6%), 3위는 참치·옥수수·골뱅이 등 통조림(27명·12.7%), 4위는 사골곰탕·육개장·커리 등 레토르트 식품(16명·7.5%) 순이었다.
한편, HMR 상품 또는 1인 소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군 개발을 통해 관련제품의 판매가 늘어나고 있다.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들도 해당상품의 판매를 높이고 있는 추세다.
대표적인 상품군으로 '한촌설렁탕' '다하누' '굽네치킨' 등이 각종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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