짝찾기 경제학
남녀의 사랑을 경제학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인생의 동반자를 찾는 과정에 적용되는 경제학 원리를 파헤쳤다. 첫 데이트에서 돈을 많이 씀으로써 당신이 부자라는 걸 증명하는 '신호효과 이론', 결국 당신과 매우 비슷한 사람과 엮일 가능성이 높은 '동류교배 이론' 등 미시경제학의 10가지 핵심 개념을 알기 쉽게 설명했다.
폴 오이어 지음 / 홍지수 옮김 / 청림출판 펴냄 / 1만5000원




나는 공무원이 되고 싶다
공무원을 꿈꾸는 젊은이들이 갖게 되는 공무원 세계는 과연 어떤 곳인지, 어떤 사람이 공무원을 해야 좋은지, 공무원이 되면 실제 어떤 업무들을 하게 되는지 등 구체적인 질문들에 대해 현재 안전행정부 제도정책관으로 활동 중인 저자가 25년간 근무한 자신의 이야기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가감 없이 대답했다.
이인재 지음 / 책비 펴냄 / 1만3000원

 

초등1학년, 경제교육을 시작할 나이
독일에서는 아이의 자율성을 키우는 방법으로 경제교육이 사용된다고 한다. 이는 단순히 돈을 잘 버는 법을 알려주기보다 돈 교육을 통해 한계를 설정하고 자율적으로 선택하는 것을 가르치는 게 그들의 경제교육이다. 그들의 경제교육을 용돈교육, 소비교육, 돈과 노동의 상관관계 등 4가지로 나눠 설명했다.
바바라 케틀 뢰머 지음 / 이상희 옮김 / 카시오페아 펴냄 / 1만4000원





우리에게 가난한 사람을 위한 경제학은 불가능한가
2003년에 비해 한국 중산층의 평균 소득은 33.9%나 증가했다고 한다. 이는 32.3% 상승한 아파트 가격보다 높은 수준이다. 하지만 주택의 가격은 고가이기에 비슷한 수준의 상승률을 기록해도 소득 3000만원의 중산층이 4000만원 소득으로 증가한 것과 2억짜리 집이 2억6000만원이 되는 것처럼 간격은 더 벌어지게 된다. 이런 상황을 꼬집고 해결책을 모색한다.
박연수 지음 / 북오션 펴냄 / 1만5000원




전쟁을 읽으며 인생을 깨우다
우리가 매일 마주하는 삶의 현장은 전쟁터와 다름없다. 재화를 두고 다툰다는 사실은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이렇게 총성없는 전쟁에서 승리하는 방법이 녹록할 리 없다. 이 책은 실제 ‘죽느냐 사느냐’가 갈리는 전쟁터에서야말로 생생하고 긴장감 넘치는 조언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며 투키디데스, 손자, 클라우제비츠 등 전쟁을 꿰뚫고 있는 이들의 지식을 소개한다.
콜린 S.그레이 지음 / 최연희 옮김 / 가람기획 펴냄 / 1만5000원




꿈의 기업 메이저리그
메이저리그(Major League Baseball)는 140년에 달하는 역사를 자랑하며 미국 4대 프로 스포츠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이에 야구선수라면 누구나 소원하는 꿈의 무대가 되면서 그 위상이 전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런 메이저리그의 저력은 어디서 비롯된 것일까. 메이저리그의 핵심 성공 전략을 흥미로운 사례와 함께 소개한다.
송재우 지음 / 인플루엔셜 펴냄 / 1만5000원





워렌 버핏처럼 사업보고서 읽는 법
한국에서는 자산총계 100억원 이상의 주식회사라면 모두 외부 감사를 받게 돼 있고, 상장법인은 분기에 한번씩 사업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렇게 규정된 이유는 사업보고서를 통해 회사의 상태와 사업내용을 볼 수 있기 때문. 하지만 이런 중요한 자료를 제대로 활용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사업보고서를 통해 기업을 분석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김현준 지음 / 부크온 펴냄 / 2만7000원


오픈
1986년부터 2006년까지 프로 테니스 선수로 활동하는 동안 수차례 세계 랭킹 1위에 올랐고, 8번의 그랜드 슬램 단식 챔피언에 등극하면서 역대 최고 선수 순위에서 공동 7위에 오른 안드레 애거시. 어린 시절 억지로 볼을 쳐야 했던 압박을 이기고 신동으로 거듭난 그가 자기파괴와 완벽주의가 절묘한 균형을 이룬 자신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털어놓는다.
안드레 애거시 지음 / 김현정 옮김 / 진성북스 펴냄 / 1만9500원

☞ 본 기사는 <머니위크>(www.moneyweek.co.kr) 제326호에 실린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