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캠핑시즌이다. 예년보다 이른 봄 날씨 덕분에 산으로 들로 캠핑을 떠나는 이들이 많아졌다. 국내 캠핑인구가 200만이 넘어섰을 정도로 캠핑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캠핑 장비부터 캠핑 음식까지 캠핑 문화가 진화하고 있다.



캠핑 음식으로는가족 혹은 친구들과 둘러앉아 참숯이나 번개탄 위에 구워먹는 바비큐는 단연 인기메뉴다. 이에 바비큐용 해산물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통영바다농장’이나 육류 바비큐 세트를 판매하는 ‘푸드 스토어’ 등의 인터넷 캠핑 전문 쇼핑몰들이 생겨나며 캠핑 음식 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캠핑 장비 중 음식과 관련된 장비가 대략 30~40%에 육박하자 준비와 뒤처리가 쉬운 다양한 캠핑용 간편식 또한 증가 추세다. 캠핑관련 블로그에서는 빠르고 쉽게 해먹을 수 있는 캠핑음식 레시피가 하루에도 수십 개씩 소개되고 있고, 그 중에는 팩, 통조림, 캔 제품들을 이용한 레시피들도 많다.



캠핑 음식은 점점 더 간편해지고 있다. 군인들의 전투식량도 다양하게 캠핑 음식 상품으로 상용화되고 있다. 고추장처럼 밥에 비벼 먹는 ‘맛다시’를 비롯, 뜨거운 물만 있으면 쉽게 요리해 먹을 수 있는 밥 종류의 전투식량 또한인기다.팩으로 돼 있어 냄비에 넣고 끓이기만 하면 완성되는 즉석식품 육개장이나 캔으로 나온 추어탕 제품들도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미추 추어탕’ 캔 제조사 삼아씨에프 담당자는 “간편한 음식을 찾는 캠핑족들이 늘어남에 따라,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캠핑용 먹거리를 만들었다. 미추 추어탕 캔이 캠핑족들의 짐 부담을 줄이면서 동시에 영양가 있는 식사를 제공하는 좋은 대안이 될 것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사진=삼아씨에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