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창업 브랜드 선택 “창업 점주의 경험담에 답이 있다”
창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수익’이다. 창업시장에서 꾸준한 수익을 내며 살아남으려면 경쟁력 있는 아이템과 좋은 입지 상권 선정이 중요하다. 프랜차이즈창업을 하면 아이템 확보와 상권분석이 가능하겠지만, 믿을 수 있는 프랜차이즈를 고르는 것 역시 고민거리다.
이럴 때 좋은 프랜차이즈를 선택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실제 가맹점을 운영 중인 점주를 만나 경험담과 의견을 들어보는 것이다.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커피베이'(http://www.coffee-bay.co.kr)를 운영하고 있는 (주)사과나무 백진성 대표는 "그동안 여러 가맹점주들을 만났다."라며 "이들은 나름대로 커피전문점 창업을 위해 다양한 브랜드를 만나고 조사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들중에 "경쟁력 있는 메뉴와 신뢰감을 주는 본사의 경영방식이 마음에 들어 커피베이를 최종선택 한이들이 많다."고 덧붙였다.
최근 ‘2014 주목해야 할 브랜드’로 선정된 커피베이는 아라비카 100% 신선한 원두만을 사용하면서도 합리적인 커피가격으로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매 시즌마다 트랜드에 부합한 신메뉴를 출시해 경쟁력 있는 메뉴를 선보인다.
백 대표는 “커피베이에서만 맛볼 수 있는 프라노베, 스무벨라 등 독창적인 메뉴와 다양한 베이커리가 타 브랜드와 차별성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백 대표는 “가맹상담을 받을 때 수익률과 창업과정을 솔직하게 이야기 해주고, 좋은 면만 강조하는 타 커피전문점보다 더 믿음을 주기 위해 노력한다."고 소개했다.
창업상담에 있어서 원칙이 명확하다.
백 대표는 "본사가 창업상담 시 매장을 오픈 할 경우 얻게 될 수익에 대해 과장하지 않고, 객관적으로 예상매출과 상권분석을 해줘서 신중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라며 "초보창업자를 배려한 체계적인 교육시스템과 슈퍼바이저의 오픈 지원, 정기방문 등이 창업자 스스로에게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커피베이는 창업자들이 메뉴 및 서비스 교육을 받는 커피베이 아카데미는 실제 커피베이 매장과 장비, 인테리어, 판매제품 등이 동일하게 세팅했다.
가산디지탈에 위치한 본사에서 자신의 커피전문점을 창업했을 경우를 가상해 실전과 같이 교육을 받게 되며, 이로 인해 매장 오픈 후 능숙하게 매장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해준다.
백 대표는 ““믿을 수 있는 기업인지, 지속적인 홍보와 마케팅이 이뤄지는지, 메뉴 등 아이템 개발이 꾸준하게 지원해주고 있다."라며 "프랜차이즈 창업이 망설여진다면 브랜드별로 사업설명회를 꼭 참석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커피베이 사업설명회는 커피전문점창업, 커피창업정보 전달, 창업비용 컨설팅 등으로 이뤄진다. 커피베이 4월 사업설명회는 30일(수) 서울 가산동 본사에서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