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용품 기업 '오피스디포'가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소유하는 독립 온라인 쇼핑몰의 제작 지원, 별도의 판매창구를 개발 운영하고 있다.
가맹점 독립 온라인 쇼핑몰이란 해당 가맹점에서 소유권을 갖는 독립된 온라인 쇼핑몰을 말하며, 오피스디포 본사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과 동일한 수준의 사무용품 전문 쇼핑몰로 운영된다.
빠르게 성장하는 온라인 사무용품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여 가맹점주가 직접 소유하는 쇼핑몰의 개설을 통해 고객들에게 최상의 사무용품 쇼핑 환경을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현재 전국에 직영 23개, 가맹 88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오피스디포는 그간 온라인 구매를 위한 창구로는 직영, 가맹 고객들이 모두 이용하는 공식 온라인 쇼핑몰(www.officedepot.co.kr)만을 운영해 왔으나, 이는 실제 각 가맹점의 고객들을 위한 빠른 서비스 대응으로 이어지기에 한계가 있었다.
이번 가맹점 독립 쇼핑몰 정책을 도입함에 따라, 가맹점주가 해당 가맹 쇼핑몰을 방문한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원활한 고객 응대를 진행할 수 있다.
오피스디포 관계자는 "본사의 운영 노하우를 해당 가맹점에 맞게 적용하여 쇼핑몰을 운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 큰 매출 성장이 기대된다."라며 "각 가맹점주가 기존의 매장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편리한 온라인 쇼핑 환경을 제공, 온, 오프라인 등 다양한 채널에서 연결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편의를 극대화하는 옴니채널(Omni channel) 전략을 실천했다."고 밝혔다.
오피스디포 가맹본부에서는 1차로 독립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자 하는 26개 가맹점의 접수를 받아 순차적으로 독립 온라인 쇼핑몰을 오픈하고 있으며, 향후 추가 신청에 따른 독립 쇼핑몰 오픈을 이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