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상품 및 메뉴 제작 단계에서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다면, 요즘은 출시 후 서비스나 이벤트까지 협업의 범위를 확장한 것이 특징이다.
◇ 배달의 선수들이 만났다! <본도시락 + 배달의민족>
프리미엄 한식 도시락 브랜드 본도시락은 업계 최초 천만 다운로드를 돌파한 배달 어플리케이션 ‘배달의민족’과 함께 봄 신메뉴 ‘이런 냉이된장 도시락’을 탄생시켰다.
▲ 제공=본죽
제육볶음과 향긋한 냉이비빔된장, 상추쌈이 어우러진 이 메뉴는 톡톡 튀는 이름과 감각적인 패키징으로 젊은 고객층을 사로잡으며 출시 10일만에 하루 평균 1,000그릇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
이 밖에도 본도시락은 배달의민족과 함께 본도시락 상품권, 벅스뮤직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권 등을 증정하는 <한달동안 밥하지 마세요!>, 나들이에 유용한 <피크닉 박스> 등을 한정판으로 출시하는 등 배달의민족과 다양한 협업 마케팅을 진행한 바 있다.
본도시락 경영지원실 이진영 실장은 "본도시락의 도시락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1인 가구 구성원, 직장인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접점을 찾다가 배달 애플리케이션 ‘배달의 민족’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타깃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분석해 다양한 업계와 함께 재미있는 마케팅을 기획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게임으로 만들던 파스타를 현실에서~ <백설 + 카카오 게임>
식품전문기업 CJ제일제당 ‘백설’은 모바일 게임 아이러브파스타를 개발한 게임 개발·공급업체 ‘파티게임즈’와 제휴를 맺고 백설 토마토 파스타 소스 ‘아이러브파스타 for kakao’ 기획팩을 판매한다.
게임 유저들에게 게임을 통해 만들던 파스타를 현실 속에서 직접 요리하고 먹을 수 있는 재미있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구성된 이번 패키지는 지난 21일부터 3개월간 대형마트를 통해 판매된다.
‘아이러브파스타 for kakao’ 기획팩에는 모바일 게임 아이러브파스타 5천원 상당의 50캐시 쿠폰이 들어있으며, 판매를 기념해 구매 인증샷 이벤트를 진행한다.
◇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스무디킹 + 르꼬끄>
오리지널 스무디 브랜드 ‘스무디킹’은 브랜드 미션인 ‘A Healthy & Active Lifestyle’을 알리기 위해 스포츠 브랜드 르꼬끄와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을 진행했다. 신사동 가로수길 스무디킹 매장에 별도의 디스플레이 존을 마련해 평일에는 우먼스 트레이닝 제품 디스플레이와 요가 퍼포먼스를, 주말에는 플라잉 요가 퍼포먼스를 펼쳤다.
요가 퍼포먼스가 진행되는 쇼케이스 현장을 SNS에 업로드 하면 스무디킹 사이즈 업그레이드 쿠폰을 제공하고 추첨을 통해 르꼬끄 요가 매트, 우먼스 트레이닝 아이템 등을 증정해 고객 참여를 이끌어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편 지난 해에는 자전거 브랜드 트렉(TREK)과 함께 스무디킹 매장을 에너제틱한 이미지로 연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