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매꾹 온라인 도매시장 구매 트랜드]
2014년 6월 상반기 신발 관련 검색어 동향

지앤지커머스(대표이사 모영일)가 ‘온라인 도매시장 구매 트랜드’를 발표했다. 이번 자료는 지난 6월 1일부터 15일간 도매꾹의 상위 검색어 100위를 품목에 따라 표와 그래프로 정리한 것으로,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도매꾹 세미나룸에서 개최된 ‘구매자를 위한 도매꾹 활용법 세미나’에서 발표되며 이슈를 모았다.


국내 B2B 분야 1위 오픈마켓인 도매꾹의 자료를 통해, 2014년 6월 상반기 도소매 유통사업자들이 짚어야 할 주요 이슈들을 다뤄본다.

[신발] 늦어진 장마로 인한 레인부츠의 탈락에 주목해야…



▲ 제공=도매꾹



장마의 준비기간인 6월 상반기에서 레인부츠는 언제나 강세를 보이는 핫 아이템이었으나, 금년에는 사입전략의 수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장마전선의 북상이 크게 늦어지면서 나타난 레인부츠 검색어의 순위권 탈락이 눈에 띈다.

 

다년간 이어져온 레인부츠의 열풍이 지나간 것인지, 단순히 기상변화에 따라 트랜드의 등장이 늦어진 것인지에 대한 판단이 요구된다.

동일하게 여름시즌 전통적인 강자였던 플립플롭 슈즈는 쪼리라는 이름으로 기간내 신발 관련 키워드 중 최상위를 기록했다. 이외에 슬리퍼, 젤리슈즈, 아쿠아슈즈 등의 검색어는 평년과 동일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양말/덧신] 포괄적인 검색어보다 하위 검색어에 주목해야…



▲ 제공=도매꾹


양말은 시즌과 상관없이 순위권을 유지하는 검색어이다. 오프라인 패션잡화 점포부터 소형 화물차에 싣고 이동판매를 하는 형태까지 판매처가 다양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하위 검색어로 들어가면 상황이 달라진다. 아동양말의 부진 속에, 발목양말이라는 검색어는 작년과는 달리 순위권에 오르지 못한 모습을 보인다.

덧신은 여름을 맞아 발이 노출되는 신발을 꺼내든 여성들에게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아이템이다.

 

금년에도 덧신과 페이크삭스라는 2개의 검색어가 순위권을 양분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덧신이 우위를 점하는 가운데, 페이크삭스가 일시적으로 10위권 안에 들어오는 양상을 보인다. 오픈마켓 판매자라면 상품제목에 이 두 단어를 놓쳐서는 안될 것이다.

[레깅스/스타킹] 검색어 통계에서는 순위권이지만 계절변화에 유의해야…



▲ 제공=도매꾹


레깅스와 스타킹은 계절의 영향을 받는 전형적인 품목이다. 레깅스는 동절기에, 스타킹은 계절이 변하는 봄, 가을에 강세를 보이는 상품이다.

 

그럼에도 6월 상반기 통계에서는 여전히 레깅스와 스타킹이 순위권에 보인다. 흐린 날씨로 인해 더위가 한풀 가시고 장마까지 늦어진 기후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겨울시즌 인기상품이었던 치마레깅스는 점차 순위권에서 밀려나는 가운데, 악마스타킹이 새롭게 상위권으로 진입하며 눈길을 끈다.

 

그러나 계절에 민감한 상품은 날씨가 급격하게 변하면 갑작스럽게 수요가 줄어들 위험도 있어, 사입여부를 판단할 때 신중함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