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는 '○○포비아'라는 식의 두려움이 넘쳐난다. 그런데 이런 두려움이 무서운 가장 큰 이유는 그 자체보다는 대가가 따른다는 데 있다. 두려움은 우선 생각을 제한한다. 이에 두려움은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며 매사에 장점보다 단점을 찾아내는 데 엄청난 에너지를 쏟아 붓게 만들게 된다. 이렇게 두려움의 심리를 파헤치고, 두려움을 역이용해 긍정적인 효과를 내는 방법을 제시한다.
린다 새퍼딘 지음 / 최세민 옮김 / 팬덤북스 펴냄 / 1만4000원
영업 현장의 패러다임이 급속히 바뀌고 있다. 고객의 파워가 강해지고 요구 수준도 날로 높아지면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만 하면 매출이 일어나던 ‘솔루션 영업’(solution selling)의 시대가 막을 내린 것이다. 이에 고객이 원하는 통찰을 제공함으로써 생존하고 성공할 수 있다며 ‘인사이트 셀링’(insight selling) 시대가 시작됐음을 알린다.
최용주 지음 / 올림 펴냄 / 1만5000원
기업이란 이익추구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지만, 그에 따른 책임도 있다는 것이 최근의 분위기다. 하지만 기업의 크기가 커지고 역사가 오래됨에 주주(소유)와 경영자(지배)로 분리되면서 기업의 정의와 근본에 대한 새로운 논의가 필요해졌다. 기업, 주주, 이해관계자, 종업원, 정부 당국이 맞물려 복잡해진 기업의 이익과 책임 사이의 균형점을 찾아본다.
콜린 메이어 지음 / 이남석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 펴냄 / 1만6000원
고전이란 시대를 초월하는 지혜와 감성을 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국가 경영에 대한 지혜를 담은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역시 고전답게 현대에도 통하는 지혜를 담고 있다. <군주론>에서 인용한 말들, 해석, 설명, 예 가운데 현대 경영에 있어 실용성이 있고 꼭 필요한 것들을 중심으로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해 풀이했다.
랄프 리슈 지음 / 엄성수 옮김 / 시그마북스 펴냄 / 1만4000원
되는 것도 없고 안 되는 것도 없는 국가, 공이 사이고 사도 공이 되는 사회, 드러난 법보다도 숨겨진 규칙이 더 힘을 발휘하는 곳. 이런 중국의 참모습을 모르고 기존 통념만으로 접근했다가는 백전백패다. 모순처럼 보이지만 나름의 질서를 형성하는 중국의 규칙과 문화를 소개하고 이에 대처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류재윤 지음 / 센추리원 펴냄 / 1만5000원
세상사를 한가지 사실만으로 파악하는 것은 그야말로 장님 코끼리 만지는 격이다. 우리가 먹고 사는 문제가 걸린 경제 역시 단편적인 설명으로 의미를 제대로 파악할 수 없다. 경제가 사회를 어떻게 움직이는지, 우리 삶은 어떻게 변하는지 통합 시각으로 바라볼 때 비로소 경제를 또렷하게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경제를 시사와 문화, 역사, 환경으로 풀어냈다.
오형규 지음 / 뜨인돌 펴냄 / 1만1000원
여행 비용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교통비와 숙박비다. 이 가운데 숙박비는 당일여행을 진행한다면 충분히 아낄 수 있는 비용이다. 하지만 막상 검색에 나서면 유명하다 싶은 곳은 대부분 수도권과 거리가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널리 알려져 있지 않아도 그 유래를 알면 그 가치가 다르게 보이게 마련이다. 당일여행이 가능한 곳에 위치한 문화유산에 대한 정보를 담았다.
변현우 지음 / 무한 펴냄 / 1만7000원
생
삶이란 생각하기 나름이다.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생각하고, 생각하는 대로 실행하면 생각하는 대로 살게 된다. 가난과 암을 극복하고 꿈의 전도사로 활동하는 김수영, 평범한 대학을 나와 최고의 토익강사가 된 유수연, 동대문상가 출신으로 최고의 다자이너가 된 최범석 등을 통해 성공하는 사람들의 생각에 담긴 공통점을 유추하고 정리했다.
김직 지음 / 북씽크 펴냄 / 1만3000원
☞ 본 기사는 <머니위크>(www.moneyweek.co.kr) 제338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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