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학원들이 해외에 현지지사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이에 위 사례처럼 유학원 현지지사의 도움을 받아 유학생활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경우도 있지만, 제대로 된 관리가 되지 않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edm유학센터의 서동성 대표가 해외지사를 운영하는 유학원 선택의 판단기준을 소개했다.
▶현지사후서비스를 제대로 진행하나
유학생들이 현지에서 유학원의 사후관리를 받고 있는지를 살피는 것이 먼저다. 제대로 된 유학원은 유학생들이 출국 전부터 필요한 물품 등에 관해 조언을 하고, 현지 도착 후 현지의 문화, 학교생활, 여가 즐기기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이를 확인해야한다. 또 현지 지사가 24시간 긴급전화 서비스를 하고 있다면 언제든지 궁금하거나 필요한 사항에 대해 해결책을 찾을 수 있으므로 이런 서비스도 제공되는지 살펴야 한다.
▶현지정착 오리엔테이션은 실시하나
유학생들이 현지에서 정착을 잘 할 수 있도록 현지 지사가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는지도 알아봐야 한다. 현지에 도착하면 궁금한 것, 어려운 것이 많기 마련이다. 특히 은행계좌 열기, 휴대폰 구입하기, 도서관 카드 발급받기, 대중교통 이용법 등 현지 생활에서 꼭 필요한 것은 현지지사의 도움을 받는다면 쉽게 처리할 수 있다.
▶정기적인 현지 적응 프로그램 진행여부
현지에서 문화를 이해하고 친구들을 사귀면서 즐거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정기적인 현지 적응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현지지사라면 유학생에 대한 관리가 철저하다고 인정해도 좋다. 이런 프로그램에서는 현지인과의 등산, 파티 등이 진행돼 유학생들이 좀 더 빨리 현지에 적응할 수 있는 데다 고국과 떨어져 지내기 때문에 느껴지는 외로움 등을 해소할 수 있어 유학생들이 현지에 빨리 적착하는데 상당한 도움을 준다.
▶정규유학 등에 대한 전문적 컨설팅이 가능한가
해외 대학들이 제공하는 조건부 입학, 대학 준비 과정, 학부과정, 어학연수 연장, 전무과정 등 다양하고 전문적인 분야에 대한 컨설팅이 현지지사에서 가능한지를 살펴야 한다. 어학연수를 연장하고 싶거나 종료 후 정규 유학까지 한꺼번에 컨설팅을 받을 수 있고 현재 유학중인 국가 뿐 아니라 다른 나라로 유학 가는 것도 현지에서 연계 가능하다면 더욱 좋다.
edm유학센터 서동성 대표는 “외국에 어학공부를 하러가서 불미스런 일을 겪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 유학원의 현지 지사가 제대로 된 대처를 하지 못한다면 유학생들이 인생에서 소중한 시간을 허비하게 된다”며 “어학연수나 정규유학 등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국내에서의 유학원의 규모나 안전성 뿐만 아니라 현지지사에서 어떤 식의 관리가 진행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고 조언했다.
<도움말=edm유학센터>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