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카드사와 BC카드의 차이점이 뭔가요?" 대다수의 사람들은 신한·삼성카드와 같은 전업계 카드사와 BC카드의 차이를 구별하지 못하고 자신이 소지한 카드에 BC카드 로고가 박혀있는 점을 의아하게 생각한다.
BC카드는 시중은행들이 공동출자한 기업으로 개인회원을 상대로 영업하는 것이 아니라 시중 카드사에 결제망을 빌려주는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기 때문에 시중카드사를 회원으로 두고 있다.
올해 현재 3500만 회원과 250만 가맹점 및 11개 회원사 영업점망의 강력한 네트워크를 보유한 BC카드는 고객에게 언제 어디서나 편리한 신용카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우정사업본부, 새마을금고, SH수협 등을 포함해 국내 22개 금융기관에 네트워크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우리나라 지불결제시장을 이끌고 있다.
/일러스트레이터 임종철
이처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신용카드서비스회사로 성장한 BC카드는 앞으로 급격하게 변화하는 금융환경 내에서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 경쟁력을 업계 최고수준으로 유지하며 브랜드 가치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2004년부터 국내 카드사 최초로 중국의 유니온페이(China Union Pay)와 제휴를 시작했으며 2008년 8월부터는 비자, 마스타 등의 국제카드 브랜드 제휴카드를 발급받지 않더라도 국내전용카드로 해외에서 편리하게 신용카드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BC유니온페이카드'를 발급하고 있다.
현재 BC유니온페이카드는 중국의 모든 가맹점과 ATM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대만, 동남아국가 등 한국인이 자주 찾는 해외여행지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이와 같은 유니온페이와의 성공적 제휴를 바탕으로 비씨카드는 자체브랜드 국제카드 개발을 시작했으며 그 결과 지난 2011년 4월 국내카드사 최초로 자체 'BC글로벌카드'를 출시했다.
이 카드는 비자·마스타카드 등 국제카드 브랜드 없이도 해외에서 사용 가능한 국내외 겸용카드다. 대한민국의 독자적 브랜드만으로 발급되는 카드가 해외에서 사용되는 사례는 BC글로벌카드가 최초다.
이 카드는 기존의 국제카드와 달리 해외에서 사용 시 고객이 부담하는 1%의 수수료가 없고 국내전용카드와 동일한 저렴한 연회비로 해외에서 사용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BC글로벌카드가 제공하는 국내외서비스는 신라면세점 이용 시 선불카드 추가 증정, 해외이용수수료 연말까지 전액 캐시백, 하와이·괌·사이판 지역에서 카드결제 시 10% 할인 등이다. 또한 일본, 싱가포르 지역에서 카드결제 시 10% 할인, 일본 나리타항공 리무진 30% 할인, 미국 메이시스(Macy's)백화점 등 다양한 해외현지 할인서비스 및 프로모션을 제공한다.
BC글로벌카드는 미국의 디스커버(Discover), 일본의 JCB, 중국의 은련, 전세계 다이너스클럽(Diners Club) 가맹점 및 ATM 네트워크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며 미국, 중국, 일본, 싱가포르, 호주, 홍콩 등 전세계 103개국에서 사용 가능하다.
대다수의 대중들은 친환경이라는 이미지를 떠올리면 포근하고 건강한 느낌을 받는 동시에 불편하며 값이 비싸다는 인상을 받는다. BC카드는 친환경생활에 수반되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누구나 쉽게 실천가능한 공익형 카드상품인 '그린카드'를 발급하고 있다.
그린카드는 ▲가정 내 에너지사용량 절감 ▲친환경 제품 구매 ▲대중교통 이용 등 국민이 일상생활에서 친환경 소비를 실천할 때 정부와 기업에서 친환경 포인트인 에코머니를 적립 받을 수 있도록 상품을 구성했다. 적립된 포인트는 추후 ▲대중교통 이용요금 자동차감 ▲현금캐시백, 친환경상품 구매 ▲친환경 기부 등에 활용할 수 있다.
☞ 늘 고객과 가까운 곳에서 함께하는 BC카드
BC카드는 고객의 작은 불편이라도 놓치지 않기 위해 지난 2008년부터 '고객패널' 제도와 온라인 서베이 등을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도 온라인상에서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페이스북을 운영하며 고객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KT의 우수한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역량을 합쳐 여러 분야에서 시너지 제고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 시대의 지불결제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금융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사회적 가치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BC카드는 앞으로도 국내회원의 신용카드 사용이 많은 해외국가를 중심으로 국가 간 신용카드 네트워크 제휴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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