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의 고정금리 비율을 늘리라는 지침에 따라 은행은 연초부터 일정기간만 판매하는 저금리 특판대출을 내놓았고 사상 유례없는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고 있다. 또한 지난 2012년 3월 도입 되 한차례 큰 고정금리로 갈아타기 바람을 일으켰던 적격대출도 새롭게 개선되어 판매가 되는 만큼 고정금리의 판매가 한층 증가할 추세다.

전문가들은 현재 저금리 시장에서 고정금리로 묶어두는 것이 현명하다고 조언하며 무조건적인 대출이자 줄이기에 목매기보다 자신의 상환계획에 적절한 대출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전한다. 이는 새로 대출을 받게 되면 중도상환수수료가 생기게 되며 이는 3년 이내에 집을 매각하거나 상환 시 중도상환수수료까지 생각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8월부터는 정부의 LTV규제완화로 대출한도가 70%로 상향됨에 따라 2금융권 대출이용자라면 시장에 판매되는 상품을 반드시 확인 해봐야한다고 조언한다.

하지만 일일이 은행에 방문해서 상담을 받는 것은 번거로운 일이다보니 최근에는 주택담보대출의 도우미로 나선 금리비교 사이트들이 시간을 절약하는 데 한 몫하고 있다.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사이트들은 은행이나 전문 대출상담사와의 제휴로 인해 무료로 상담이 가능하고, 한번 문의하면 수 십여개의 금융회사의 대출상품을 한 번에 비교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바쁜 직장인 위주로 이용자가 늘고 있다.


그중 금리비교사이트 ‘뱅크아이’ 관계자는 “주민번호를 수집하거나 신용조회 절차가 없이 비회원제로 주민번호 수집 없이 이용을 할 수 있다. 또한 상담 후 상품을 결정하면 직접 은행담당자와 진행을 하기 때문에 안심할 수 있는 것”이라고 전했다.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 ‘뱅크아이’(http://www.bank-i.co.kr)에서는 은행별 아파트 담보대출, 빌라 담보대출, 전세자금 대출, 임대아파트보증금담보대출 등의 대출금리를 무료로 비교할 수 있으며, 자신의 이자율을 계산 할 수 있는 대출 이자계산기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