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오정(45세까지 정년), 오륙도(56세까지 근무하면 도둑)…. 이런 조기 정년을 의미하는 단어들과 더불어 ‘삼팔선(38세에 퇴직 준비를 해야 한다)’이란 표현도 어색하지 않다.
최근 취업포털 사람인이 4050 직장인 312명을 대상으로 '은퇴에 대한 두려움 여부'에 대해서 조사한 결과, 87.2%가 '느끼고 있다'라고 답했다 . 그리고 두려움을 느끼는 이유로는 '은퇴 후 삶을 아직 준비하지 못해서'(65.1%, 복수응답)가 가장 많았고, 전체 응답자의 무려 94.2%가 퇴직 후에도 지속적으로 일을 하고 싶다고 밝혔다.

이에 은퇴 후의 삶을 위해, 제2의 미래를 위해 자기 계발에 나서는 성인들이 많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자격증을 획득하기 위한 원격 학습이다. 원격 학습은 시간과 장소에 제약이 없어 학습자의 환경에 따라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사회생활 등 바쁜 일정과 졸업 이후 잃어버린 학습 패턴, 집중력 부족 등 다양한 요인 때문에 공부하기가 쉽지 않아 성인들의 원격 학습은 ‘용두사미’ 식으로 귀결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이야기원격평생교육원 노용숙 원장의 도움을 받아 성공적인 원격 학습 노하우에 대해 알아봤다.

1. 학습 목표와 동기를 구체화하라

원격평생교육원 강의는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집에서 간편하게 수강할 수 있다. 하지만 이로 인해 학습이 쉬울 것이라 안일하게 생각하고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국가 자격증이 있으면 언젠가 도움이 되겠지’하는 생각과 유행에 휩쓸려 자격증 과정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들 중에는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이 많다.

자격증과 연관된 직업의 전망, 개인적인 흥미와 특성, 미래 계획 등을 찬찬히 따져 보고 취득하고자 하는 자격증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많은 강의 중에서도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자격증 과정이 인기가 높은 편이다. 유보통합(유치원+어린이집 통합 제도) 추진으로 인해 전망되는 보육교사 처우 개선, 국가적인 필요에 의한 사회복지사 대거 채용 등으로 관련 분야의 취업 전망이 밝기 때문이다. 또, 성인들은 ‘보육’과 ‘사회복지’ 분야에 대한 관심, 흥미도가 높아 비교적 다른 과정과 달리 학습 동기 유발의 효과가 크다는 장점도 있다.

2. 자신에게 맞는 학습 플랜(계획)을 짜라

원격 학습을 선택하는 사람들은 직장인, 가정주부, 취업준비생 등 다양하다. 이들의 스케쥴은 각각 다를 수밖에 없으므로 개인에게 최적화된 학습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원격학습은 강의를 한번에 몰아서 듣게 되면 결석처리가 돼 미이수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인터넷 강의로 이뤄지는 원격 학습의 특성상 강의가 밀리는 경우가 많은데 체계적인 학습 계획 수립과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성인들은 직장 업무와 가사일, 각종 모임 등 바쁜 일정으로 수강 시간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공부하는 시간을 정해놓고 철저하게 지키는 것이 좋다. 자신이 수강하는 과목의 시간을 분석해 매주 몇 시간 정도를 할애해야 하는지 계산한 뒤 여가 시간을 이용해 학습에 몰두한다.

또, 많은 성인들은 졸업 후 잃어버린 학습 패턴, 집중력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한꺼번에 많은 강의를 수강하기 보다는 현실적으로 가능한 수준의 강의를 신청하고, 주 단위의 학습 계획을 정해 조금씩 지키려 노력하며 점진적으로 학습 시간을 늘려가는 것이 좋다.

3. 다양한 이벤트를 활용하라

국내에 많은 원격평생교육원이 운영 중이지만, 기관별로 진행하는 이벤트나 특성화된 과정이 조금씩 다르다. 약 3~4군데의 기관 홈페이지에 방문해 이벤트나 혜택 등을 비교해 본 뒤 자신에게 맞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A교육원은 친구와 함께 신청 시 할인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고 B교육원은 한 번에 많은 과목을 신청할 경우 추가 장학금을 지급한다. 혼자서 공부하는 게 어려운 사람이라면, 친구를 모아서 A교육원에 신청하는 것이 유리하고, 시간이 자유로워 한 번에 많은 과목을 수강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B교육원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최근에는 원격 학습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오프라인 특강을 분기별로 진행하는 곳도 있다. 또, 학습지원센터 등 수강생을 위한 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기관도 있으니 홈페이지에 안내된 사항 외에 추가로 궁금한 사항은 전화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이야기원격평생교육원 노용숙 원장은 “원격교육의 경우 언제 어디서든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학습자의 의지가 강하지 않으면 꾸준히 학습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며 “원격평생교육원을 선택할 때는 학습자 관리를 철저히 하는 곳을 고르는 것이 좋고, 다양한 할인 혜택과 서비스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자신에게 맞는 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도움말=이야기원격평생교육원, 이미지출처=이미지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