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업 청담러닝(대표 김영화)은 최근 한국영어교육학회(KATE)가 발간한 학술지 ‘영어 교육(English Teaching)’에 실린 ‘태블릿PC를 활용한 영어 학습의 효과 연구’ 결과를 토대로 청담어학원 ‘청담 3.0’ 프로그램이 영어 실력 및 태도 등 학습 효과를 상승시킨다고 분석했다.
‘청담 3.0’은 오프라인 교실에 태블릿PC 기반의 교육IT솔루션을 융합한 스마트클래스이다.
이번 연구는 부경대, 상명대, 연세대 교수들이 참여했으며, 조사는 두 개 비교 그룹, 즉 ‘청담 3.0’과 종이책을 활용하는 동일한 수준의 학생 및 강사를 대상으로 했다.
연구진은 사전사후 테스트 및 설문을 통해 두 그룹의 영어 실력 향상 차이와 학습 태도(자신감, 학습 동기, 참여도, 자기 주도성) 변화를 분석했다. 테스트는 ETS토플주니어 활용이다.
또한, ‘청담 3.0’ 수강생 및 강사를 대상으로 효과성, 효율성, 지속성 여부 등 태블릿PC 활용 효과성에 대한 인식 조사도 함께 시행했다.
연구 결과, ‘청담 3.0’ 수강생들의 영어 실력이 전반적으로 향상했으며 특히, 비교군보다 읽기 및 독해력(Reading) 부분에서 약 2.5배 더 높은 향상도를 보였다. 학습 태도 변화 또한 모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자기 주도성 및 참여도가 큰 폭으로 향상했다.
인식 조사에서도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등 성적 및 태도 변화, 인식도 부분 모두에서 태블릿PC 활용 수업이 영어 학습에 높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증명해 낸 것이라 청담러닝측은 설명했다.
또 인터뷰에서 학생 및 강사들은 “스마트클래스에서는 관련 자료를 찾기가 용이하고 비디오나 이미지가 지문의 이해력을 높여주며 다른 학생들의 메모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도 있어 실력 향상을 위한 좀 더 효과적인 방법을 서로 체득할 수 있다” 라고 대답했다고. 이는 학습 태도 변화 항목 중 자기 주도성 및 참여도 향상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한편 연구진들은 “만족도가 높게 나왔다는 것은 스마트클래스가 향후 빠르게 확산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며 어려서부터 스마트 기기에 익숙한 학생들에게 스마트클래스가 학습에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는 것” 이라고 분석했다.
<이미지제공=청담러닝>
또 인터뷰에서 학생 및 강사들은 “스마트클래스에서는 관련 자료를 찾기가 용이하고 비디오나 이미지가 지문의 이해력을 높여주며 다른 학생들의 메모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도 있어 실력 향상을 위한 좀 더 효과적인 방법을 서로 체득할 수 있다” 라고 대답했다고. 이는 학습 태도 변화 항목 중 자기 주도성 및 참여도 향상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이미지제공=청담러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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