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은 대한민국 창업주간이라고 할 만큼 창업박람회가 연속해서 개최된다. 12일 서울 코엑스(COEX)에서 개최되는 ‘2015 프랜차이즈 서울’을 시작으로 셋째주에는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에서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가, 넷째주에는 경기 킨텍스(KINTEX)에서 '2015 매경 창업 & 프랜차이즈 쇼’가 개최된다.

창업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높은 시기엔 3월, 창업박람회에 예비창업자들의 관심이 주목될 것으로 예상된다.

◇ 2015년 유망 프랜차이즈 업종 총망라
창업박람회에서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구체적인 창업정보와 혜택을 제공한다.
국내 최초의 창업박람회로서 올해 38회를 맞는 ‘2015 프랜차이즈 서울’에서는 커피전문점, 디저트카페 등 창업관심도가 높은 아이템을 비롯해 다이소, 초록마을, 드림디포 등 유명 유통브랜드와 세탁전문점, 요가학원 등 다양한 창업아이템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소자본 창업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는 스몰비어 프랜차이즈와 토속적인 간식 붕어빵, 호떡 등을 프리미엄 디저트로 탈바꿈한 앙꼬방(아이스크림 붕어빵), 스트릿팬케익(호떡), 경성고로케(고로케), 고구마명가(고구마)등도 주목할 만 하다.



◇ 알짜배기 창업정보를 배울 수 있는 세미나 개최
프랜차이즈 창업과 개별창업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2015 프랜차이즈 서울’ 세미나에 참가하면 프랜차이즈 창업과 개별 독립창업의 특성 및 장단점, 유의사항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 외에도 ‘패션 창업의 노하우’, ‘2015 창업 트렌드와 유망 아이템’, ‘지식재산권을 통해 유망본사 알아내는 법’, ‘입지 선정 비결’, ‘상가계약 및 창업관련 법률’, ‘창업지원제도’ 등을 주제로 10개의 세션을 구성해 세미나를 진행한다.

이와 함께 예비 창업자들이 국가공인 창업전문가에게 무료로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전문가 센터도 운영할 계획이다.

◇ 창업박람회 참관객들을 위한 특전 제공
‘2015 프랜차이즈 서울’ 창업박람에서는 참관객들을 위한 다양한 특전을 제공한다.

박람회를 통해 창업계약을 맺는 창업자들에게는 가맹비 및 교육비 면제, 인테리어 및 장비 지원, 창업비용 무이자 대출 등의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와 같은 특전은 대다수 기업의 자발적 참여로 이뤄지며 업체별로 다르게 구성된다.

‘2015 프랜차이즈서울’ 담당자 코엑스 염중희 과장은 “창업박람회에 참가하면 한자리에서 다양한 창업아이템을 비교하고 상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가맹비 면제 등 다양한 혜택을 얻을 수 있다”며 “많은 예비창업자들이 창업박람회에서 실질적인 정보를 얻고 성공적인 창업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015 프랜차이즈 서울’의 자세한 정보 및 부대행사, 참가업체 등은 웹사이트 ‘프랜차이즈서울(http://franchiseseoul.co.kr)’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