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이들을 위해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큐레이션 서비스’가 콘텐츠, 쇼핑, 도서 등 다양한 분야에 도입되면서 주목 받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 태플릿 PC 등 스마트 기기로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이들을 타켓으로 한 영상 콘텐츠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그에 따라 N-스크린과 IPTV 등에서도 앞다투어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나의 취향을 고려한 ‘왓챠’
영상 콘텐츠와 관련한 큐레이션 서비스 어플 중에서는 이용자의 취향을 분석해 영화를 추천해주는 ‘왓챠’가 인기다. 감상했던 영화에 대해 별점을 매기면 선호하는 장르와 배우, 감독 등 영화취향을 분석해 좋아할 만한 영화를 소개한다.
▶양방향 큐레이션 ‘엔탈’
엔탈의 이용자 참여형 큐레이션 서비스는 프로그래밍된 추천엔진이 아닌 실제로 영상 콘텐츠를 감상한 유저가 직접 만든 추천 테마와 콘텐츠이기 때문에 같은 취향을 가진 다른 유저의 공감을 더 크게 이끌어 낼 수 있다. 특히 엔탈은 테마를 만든 유저에게 영상 콘텐츠를 구매할 수 있는 코인을 지급하여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고 있다.
▶맞춤 편성관 ‘올레TV’
‘올레TV’는 ‘나만의 맞춤 편성관, 감성 큐레이션’ 서비스를 통해 시청자 개개인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선별해 매일 100여편의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첫 화면에 보여주며, 고객들의 콘텐츠 이용 패턴을 파악해 다양한 테마를 추천한다.
예를 들어 고객이 ‘식스센스’, ‘인셉션’ 등의 영화를 시청했다면 ‘잊혀지지 않는 영화 속 최고의 엔딩’ 이라는 테마가 형성되면서 ‘쇼생크 탈출’, ‘시네마 천국’ 같은 영화를 추천한다.
▶화제의 영상 추천 ‘LG 유플러스’
LG 유플러스는 ‘굿모닝 핫 비디오’라는 서비스를 출시했다. 굿모닝 핫 비디오는 매일 아침 전날 또는 새벽에 이슈가 된 대박 영상 등 화제의 비디오 콘텐츠를 큐레이션 해 푸시알림으로 제공하는 무료 비디오 서비스다.
<이미지제공=엔탈>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