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통업계에서 신드롬이 불고 있는 비콘(Beacon) 기술은 사물인터넷(IOT)1) 의 핵심기술로 저전력 블루투스(BLE) 기술인 블루투스 4.0을 기반으로 반경 50M 범위 내에 있는 사용자의 위치를 찾아 메시지 전송, 모바일결제 등을 가능하게 하는 스마트폰 근거리통신 기술이다.
비비큐는 비콘을 전 가맹점으로 확대해 올 연말까지 약 25만개를 설치, BBQ 전용 인프라를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비비콘의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BBQ 앱을 다운로드 해 비비콘 서비스 이용에 동의한 고객들은 비비콘 단말기 인근을 지나기만 하면 자동적으로 고객 맞춤형 할인쿠폰, 프로모션 및 이벤트 정보 등의 메시지를 전송 받을 수 있다
BBQ관계자는 “BBQ는 그동안 옴니 채널2) 마케팅에 주력해 모바일 웹과 앱의 개발에 신경써 왔다. 이제는 한 단계 더 나아가 치킨업계 최초로 비콘 서비스를 도입, 비비콘 서비스를 완성시켰다” 며 “비비콘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런칭, 확대 발전시켜 나가 능동적 마케팅을 펼치고, 고객과의 소통 강화에 더욱 힘쓰겠다” 고 밝혔다.
또한, BBQ는 종이쿠폰을 대체한 ‘앱 스탬프’서비스를 종로본점과 서울대점, 패밀리타운점에 순차적으로 도입한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종이쿠폰을 수집하는 번거로움 대신 개인 모바일에 탑재된 스탬프함에 스탬프를 적립할 수 있다. 스탬프 10장을 모으면 치킨 1마리를 교환 할 수 있다. (종로본점, 서울대점, 패밀리타운점 이용 가능)
뿐만 아니라 비비큐는 매장 외부에 스마트 밴딩머신을 일부 매장에 시범 도입해 고객들에게 선보인다.
스마트 밴딩머신은 앱과 연동해 스마트폰으로 자판기를 조작하여 음료수를 뽑을 수 있고, CRM에 연동되어 소비자들에게 맞는 맞춤형 광고 및 이벤트 메시지를 제공하는 차세대 스마트 기술이다.
비비큐는 비비콘 서비스 및 스마트 밴딩머신 도입을 기념해 3월 26 일부터 한달간 비비큐 앱을 다운로드 한 고객들에게 100% 당첨 선물(음료수)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고객들은 스마트 밴딩머신이 설치된 테스트 매장에서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BBQ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