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구매를 위해 가장 먼저 제품 검색을 해보지만 광고와 대가성 리뷰들이 주를 이루면서 정말 괜찮은 제품인지 헷갈린다.

이에 본인이 직접 사용해보고 제품의 성능을 확인해야만 구매하는 소비현상, 이른바 '증거중독'이 등장했으며, 책 ‘트렌드 코리아2015’는 이를 올해 10대 트렌드 중 하나로 꼽았다.


그리고 유통업체들도 이러한 ‘증거 중독’ 트렌드에 맞춰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먼저 써보고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체험마케팅을 적극 펼치고 있다.

타제품도 써보세요. '자생추나베개' 비교 체험

최근 모바일 리서치 기관 ‘오픈서베이’가 우리나라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기능성 베개의 특허 및 수상내역에 대해 신뢰 하는가’ 라는 질문에 절반 이상인 57%가 신뢰 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이처럼 실제 자신이 체험하고 수집한 증거를 중요시하는 요즘 소비자들에게 특허나 수상내역은 더 이상 구매결정 기준이 되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같은 트렌드를 반영해 기능성 맞춤베개 브랜드 ‘자생추나베개’는 제품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타사 제품과 블라인드 테스트를 해볼 수 있는 비교품평 체험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오는 8일까지 비교품평 무료 체험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체험단에게는 ‘자생추나베개 에어셀’과 타사 기능성 베개가 각 1개씩 구성된 약 50만원 상당의 비교체험키트가 무료로 제공된다.

자생추나베개 홈페이지(www.chunapillow.com)에서 체험단 모집이 진행되며 기능성 베개가 필요한 사유와 간략한 개인정보, 본인 SNS URL을 작성한 뒤 자생추나베개 메일(chunapillow@naver.com)로 보내면 된다. 그리고 보다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양사 제품에 대한 어떠한 사전 정보도 제공하지 않는다.

접 신고 걸어보세요, 살로몬 아웃도어 체험 이벤트

제품 체험은 물론 전문가가 나서 관련 운동법까지 상세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아웃도어 업계 이색 체험마케팅도 눈길을 끈다.
살로몬 아웃도어는 오는 6월 29일까지 매주 월요일마다 압구정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월요 시티 트레일 러닝’을 진행한다.

‘월요 시티 트레일 러닝’은 살로몬의 트레일 러닝화와 스포츠 아웃도어용 시계 ‘순토(Suunto)’를 무료로 대여해주며 오후 8시부터 시작해 직장인들이 준비물에 대한 부담 없이 가볍게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트레일 러닝 전문가가 동행하여 트레일 러닝 훈련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제품체험은 물론 트레일 러닝법도 자세히 알 수 있다.

코스는 베이직 코스 4km와 한강변을 지나 서울숲을 목표로 달리는 코어 코스 7km로 구성돼 있다. 현장 접수로 신청할 수 있고 무료로 진행된다. 참가자를 대상으로 선착순 300명에게는 살로몬 레이스킷(티셔츠, 물통, 버프)을, 총 15회 이상 참가자에게는 살로몬의 트레일 러닝화가 선물로 증정된다.

미세먼지 잡는 청소용품, 써보고 고르자! '풀무원더스킨' 체험단 모집

봄이 왔지만 황사와 미세먼지로 인해 봄다운 봄을 만끽하기 어려운 요즘, 황사와 미세먼지 고민을 해결해줄 청소서비스도 직접 써보고 품평하는 체험단이 진행 중이다.

풀무원더스킨이 가정 내 미세먼지 제거 전용 청소용품 ‘홀씨(Whole.C)’ 체험단 100명을 모집한다. 풀무원더스킨 홈페이지에 ‘실내 미세먼지 제거를 위한 나만의 노하우’를 작성하여 선정된 체험단 50명은 ‘홀씨 선반용F와 바닥용F 세트’를 한 달간 무료 체험할 수 있다.

또 풀무원더스킨 블로그 ‘홀씨네(blog.naver.com/duskin1)’에서 퀴즈를 맞힌 50명은 모니터, 키보드, 화장대, 자동차 틈새의 먼지를 간편하게 제거할 수 있는 ‘일렉트론 미니’ 1개를 체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