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른바 'V라인' 얼굴형을 위해 성형외과를 찾는 여성들이 늘어나면서 사각턱 수술과 같은 안면윤곽수술이 한해 전국적으로 약 5000건 정도 진행될 만큼 매년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사각턱은 아래턱 양 옆이 각이 지고 발달이 되어 앞이나 옆에서 보았을 때 얼굴 폭이 넓어 보이고 턱이 각이 져 있는 모양을 말하며, 특히 각진 턱을 감추고자 늘 얼굴을 가리는 헤어스타일을 고수하는 경우가 많아 남성적이고 투박한 이미지와 함께 답답해 보이는 인상을 주기도 한다.

이에 작고 갸름한 얼굴 라인을 로망으로 삼고 있는 여성들 사이 사각턱 수술은 얼굴형을 개선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주목 받기 시작한 것.


이와 관련해 압구정 아이브성형외과 장성수 원장은 "실제 사각턱 수술은 크고 넓게 발달된 턱 뼈를 개선하여 갸름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이라 운을 떼며, "사각턱 교정술을 단순히 아래턱의 각진 부분을 깎아내는 수술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각진 부분만이 아닌 아래턱 전체를 다듬어야 보다 아름답고 갸름한 턱 모양을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안면윤곽에 일가견 있는 성형의라면 하악각 성형술을 통해 사각턱 수술을 시행한다는 것이 장 원장의 의견이다.

하악각 성형술은 우선 3D CT 촬영을 통해 각지고 두꺼운 부위를 최소절개법을 이용해 절개한 뒤, 얼굴 옆 라인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윤곽절제술로 각진 부위를 한 번에 절제함으로써 부드러운 옆모습을 만들어 줌과 동시에 정면에서 봤을 때 한층 부드러운 이미지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한다.


장성수 원장은 "이때, 윤곽절제술 후 뼈의 가장 바깥쪽 부드러운 부분을 피질절골술을 이용해 옆라인과 정면에서 보았을 때 얼굴 라인을 더욱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것이 관건"이라 강조했다.

턱뼈의 두께를 줄여주는 피질골절제술이 동반 되어야 사각턱 축소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다는 이유에서이다.

또한, 얼굴 정면의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수술 중 내측면의 교근을 줄여 주는 고주파 근육절제를 병행하기도 한다.

이와 관련해 장성수 원장은 "대부분 사각턱은 턱뼈와 턱 근육이 발달해 생기는 만큼 턱 뼈 뿐만이 아닌 근육축소를 함께 진행한다면 한층 더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턱선과 얼굴 윤곽을 전체적으로 다듬어 주어 갸름하고 어려 보이는 얼굴을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