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활동성을 고려한 신축성 있는 소재와 질 좋은 원단 등 기본 목적에 충실했다면 이제는 위생을 고려한 오염방지가공 처리, 피부 보호를 위한 자외선 차단 기능 등 다양한 기능성 소재가 등장해으며, 교복부터 여성들이 즐겨신는 스타킹, 스포츠용 양말, 어린이 의류까지 적용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편안하게, 깨끗하게, 쾌적하게
교복은 활동량 많은 학생들이 하루종일 입고 생활하는 옷인 만큼 신축성이 좋아야 하며 오염에 취약한 섬유의 특성상 관리가 편해야 한다.
▲스마트학생복 하복 모델 컷
교복 업체 스마트학생복은 자사의 하복은 신축성을 지닌 스트레치 원단인 고기능성 섬유 노이시아를 와이셔츠와 블라우스에 적용했으며, 하의에는 옷감의 습기를 방출하는 투습성은 유지하면서 액체는 깔끔하게 막아주는 오염방지가공 처리를 해 음료수나 음식물이 묻으면 털어내기만 해도 쉽게 제거가 가능하여 여름철 학생복 관리의 편의성을 더욱 높였다고 말했다. 또한, 은 성분을 함유하여 뛰어난 항균효과는 물론, 땀을 빠르게 배출하고 신속하게 건조하는 기능과 더불어 피부 깊숙이 침투하는 자외선까지 차단하는 미래형 섬유 ATB-UV+를 적용하여 학생들이 무덥고 습한 여름을 보다 건강하고 쾌적하게 지낼 수 있도록 세심하게 신경 썼다고 덧붙였다.
▶스타킹, 올 풀림 걱정 없이 오래오래
스타킹은 올풀림이 쉽고 잘 늘어나 한두 번 입고 나면 버려지기 십상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기능성 스타킹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 남영비비안 UV CUT 스타킹
남영 비비안은 특수원사를 사용하여 스타킹 올이 잘 나가지 않는 기능성 스타킹을 출시했다. 또한 유브이-컷(UV-CUT) 자외선 차단 가공 스타킹, 발바닥 부분을 특수 편직으로 제작하여 발의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기능, 팬티 부분을 입체 편직으로 제작하여 복부를 눌러주는 보정 기능을 갖춘 기능성 스타킹 등을 출시, 판매 중에 있다.▶기능성 양말로 운동 효과 상승
전문적으로 스포츠를 즐기는 인구가 많아지면서 효율적인 운동을 돕는 다양한 기능의 스포츠용 양말이 주목받고 있다. ㈜지매드는 최근 골프 양말 ‘투홀’을 출시했다. 투홀은 실리콘과 특수원사를 사용해 오른쪽 엄지발가락은 백스윙 시 견고한 축을 구축하도록 하고 왼쪽 엄지발가락은 다운스윙 시 체중이동을 용이하게 한다. 또한 정확하게 체중이 이동되면 비거리가 향상되고 방향성까지 높일 수 있다.
▶어린이 물놀이 의류, 피부 보호 필수
여름이 다가오면서 아이들과의 물놀이를 계획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아이들은 성인보다 피부가 약하고 민감해 물놀이를 즐기다 보면 쉽게 자외선에 노출되어 상처를 입기도 한다.
▲밀레 아쿠아 캠퍼 세트
밀레는 아이들도 안전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키즈 래쉬가드 ‘아쿠아 캠퍼 세트’를 출시했다. 자외선 차단 기능으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며 신축성이 우수한 스트레치 소재를 사용해 움직임에 불편함이 없도록 했다. 또한 뛰어난 속건 기능을 더해 수분을 빠르게 건조해 체온 유지에 도움을 준다.<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