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전문기업 휴넷(대표 조영탁, 이인숙 www.hunet.co.kr)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모바일 리서치 오픈서베이를 통해 20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이에 따르면 전체 94.1%가 자기계발에 관심이 있다고 답했다. 그리고 월 평균 교육비 지출액은 6만5000원으로 나타났는데, 직장인의 하루 평균 음료비 5425원(잡코리아 조사, 2015년 7월) 즉 한달 평균 음료비는 약 11만원(5425원 * 20일 기준)인 것과 비교하면 낮은 수준이었다.
연령별로는 20대(95.5%), 30대(95.5%), 40대(93.0%), 50대 이상(91.0%) 순으로 젊은 연령층에서 더 많은 관심을 보였다. 직업별로는 대학생은 95.4%, 직장인은 95.6%가 자기계발을 원한다고 밝혀 평균 이상의 관심을 나타냈다.
또한 응답자의 81.5%는 온/오프라인 강의 및 서적 구입 등 평소 자기계발 교육비를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달에 지출하는 교육비 금액은 평균 6만 5천원으로 집계됐으며, ‘평균 3만원 미만(23.5%)’이 가장 많았다. 이어 ‘3만원 ~ 5만원(18.9%)’, ‘5만원 ~ 10만원(18.3%)’, ‘10만원 이상 ~ 15만원(10.4%)’ 순으로 비교적 낮은 금액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야별로는 외국어, 자격증, 직무교육, 인문학, 주니어∙부모교육, 학점은행, OA/IT 순으로 외국어와 자격증이 전체 60% 이상을 차지하며 압도적인 관심을 보였다. 외국어와 자격증은 연령별 및 직업별 조사에서도 모든 연령대와 직업군에서 각각 1, 2위를 차지했다.
한편 ‘자기계발을 위한 온라인 교육 사이트∙브랜드 선택 기준’으로는 ‘합리적인 수강료(16.5%)’, ‘재미있는 강의(10.2%)’, ‘다양한 콘텐츠(9.8%)’, ‘다양한 혜택(9.4%)’, ‘강의 시청 편리성(9.4%)’을 꼽았다.
휴넷 조영탁 대표는 “조사 결과를 보면 남녀노소 누구든 자기계발에 대한 욕구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며 “반면 이에 대한 비용 지출은 낮아 교육 투자에 대한 의식 전환과 함께 성인들을 만족시키기 위한 교육업계의 노력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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