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제10회를 맞은 ‘2015 인터파크도서 골든북 어워즈’는 한 해 동안 독자의 마음을 움직인 책과 작가를 선정하는 자리다. 올 한 해 판매량으로 집계한 랭킹 결과로 후보를 선정한 뒤 지난 11월 25일부터 12월 27일까지 진행된 온∙오프라인 독자투표 결과를 합산해 수상 책과 작가를 최종 선정했다.
앞서 국내 최초 인터넷서점 인터파크도서(book.interpark.com)는 지난 1년간 주간랭킹 TOP 10에 올랐던 도서 15권과 주간 작가랭킹 TOP 10에 올랐던 작가 12명을 후보로 선정하고 한달 여간의 최종결정을 위한 독자투표를 진행한 바 있다. 해당 기간 PC/모바일 및 인터파크도서의 오프라인 도서대여점 명동 북파크를 통해 독자 1만7천여명이 투표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5 골든북’은 후보 15권의 도서 중 온라인 독자투표 18.4%의 지지를 얻은 기시미 이치로의 <미움받을 용기>가 차지했다(판매량∙온/오프라인투표 합산점수 24%). 심리학의 거장 아들러를 국내 처음 소개하여 ‘아들러 심리학’ 돌풍을 몰고 온, 2015년을 뜨겁게 달군 장기 베스트셀러로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아들러의 가르침을 단순하고 명쾌한 해답으로 전달해 준 책이다.
‘골든북 작가’는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의 저자 ‘채사장’이 기시미 이치로를 근소하게 앞서며 최종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 동명의 팟캐스트 진행으로 누적 다운로드 100만 이상을 기록한 저자는 역사, 경제, 정치, 사회, 윤리 등 그리 단순하고 가볍지 않은 이야기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전달했다. 현실에서 소통을 위해 필요한 기초 지식을 어렵지 않고 편안하게 전달한 점이 폭넓은 독자의 호응을 얻을 수 있었던 비결로 분석된다.
<미움받을 용기>에 이어 채사장의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이 골든북 후보 중 2위를기록했다. 3, 4, 5위는 유시민의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프레드릭 배크만의 <오베라는 남자>, 사이토 다카시 <혼자 있는 시간의 힘> 순으로 나타났다. ‘골든북 작가’ 부문에서는 채사장에 이어 기시미 이치로-법륜-유시민-공지영 순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인터파크도서는 ‘골든북’에 선정된 책과 작가, 그리고 앞서 100% 판매량 기준으로 선정된 ‘분야의 책’ 8권, 앞으로 더 눈 여겨 봐야 할 소규모 출판사와 신진작가를 선정한 ‘인터파크도서 주목상’ 2개 부문의 책과 작가에 상패를 개별 전달할 예정이다.
▶ 오프라인 도서대여점 북파크 현장 투표도…’삶의 의미’, ‘실용’에 열광한 한 해
이번 ‘2015 골든북 어워즈’는 PC/모바일과 함께 인터파크도서의 오프라인 도서대여점 명동 북파크에서도 현장투표를 진행했다. 투표 기간 동안 명동 북파크를 찾은 독자들은 ‘올해의 골든북’ 선정에 높은 관심을 보이며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투표 결과 <미움받을 용기(16.9%)>,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13.3%)>,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10.0%)>, <혼자 있는 시간의 힘(10.0%)>, <딸에게 주는 레시피(6.6%)> 순으로 많은 득표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 골든북 후보에는 최종 ‘골든북’, ‘골든북 작가’ 수상의 영예를 안은 <미움받을 용기>,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을 비롯해 <하버드 새벽 4시 반>, <7번 읽기 공부법>, <혼자 있는 시간의 힘>, <그림의 힘>,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생각하는 인문학>, <담론> 등 자기계발과 인문 서적 8권이 올라 ‘삶의 의미’와 ‘실용’에 열광했던 올 한해 출판 트렌드를 입증했다. 반면, 소설은 <오베라는 남자>, <글자전쟁>, <허즈번드 시크릿> 단 3권만이 후보로 선정되었으며 국내소설은 <글자전쟁> 1권에 그쳐 한국문학의 위기를 실감케 했다.
김동식 인터파크도서 사업부장은 “무려 50주간 주간랭킹 TOP 10에 이름을 올리며 인터파크도서를 통해서만 약 7만여권이 누적 판매된 <미움받을 용기>가 올 한해 가장 사랑 받은 책으로 선정됐다”고 전하며 “2016년에는 한국문학과 함께 신인작가 및 다양한 분야의 도서가 폭넓게 사랑 받는 해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인터파크도서는 자사 도서 전문 컨텐츠사이트 ‘북DB(bookdb.co.kr)’를 통해 ‘2015 인터파크도서 골든북 어워즈 결산 – 올해를 빛낸 최고의 책과 작가는 누구?’ 컨텐츠를 29일 게재하고 골든북에 선정된 책과 작가 눈에 띄는 후보작을 소개한다. 이 밖에 ‘북DB’에서는 ‘우리 시대 대표작가 열명의 촌철살인 한마디’, ‘2015년 국내/외국문학상 수상작’, ‘올해의 다섯 가지 핫이슈-이슈앤스토리 베스트5’, ‘제멋대로 어워드’, ‘북DB가 만난 작가/명사들’ 등 올 한해 다양한 출판계 결산 스토리도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