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인 관심을 끈 이세돌 9단과 구글의 자회사 딥마인드가 개발한 알파고의 대결이 이세돌 9단의 1승 4패 패배로 끝났다.

런데 아쉬운 결과에도 이세돌 신드롬이란 말이 나올 정도로 이세돌 9단과 바둑에 대한 관심과 인기는 급상승했다.
알파고와의 대국 이전부터 포털 사이트의 실시간 검색과 주요 뉴스와 신문의 메인을 장식한 이세돌 9단에 대한 관심은 관련 분야에도 영향을 미쳐 바둑 관련 도서와 바둑용품의 판매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인터파크는 이세돌 9단이 알파고와의 세기의 대결을 벌인 3월 9일부터 15일까지 인터파크쇼핑에서 바둑판 세트 등 바둑과 관련된 용품의 매출이 전주 대비 149% 증가했다고 밝혔다.

또한 인터파크도서의 취미/레저 카테고리의 바둑 관련 도서도 같은 기간 판매량이 155% 늘어났다.


판매량이 증가한 바둑 관련 서적들은 ‘이세돌의 어린이 바둑 교과서’와 이창호의 바둑 입문 등이 었으며, 특히 이세돌의 에세이집 ‘판을 엎어라’는 대국 기간 동안의 판매량이 대국 전주 대비 무려 13배 이상 증가했다.

‘판을 엎어라’는 이세돌이 알파고에 패한 9일부터 12일까지는 판매량에 큰 변동이 없었으나 알파고에 승리한 4국이 끝난 13일 오후부터 판매량이 급증했다.

이밖에 조훈현의 ‘조훈현, 고수의 생각법’과 ‘이창호의 부득탐승’ 등도 판매량이 2배 가량 증가했다.


한편 인터파크도서의 로봇, 인공지능 관련 도서의 판매량도 대부분 증가했으며, 특히 인공지능학자로 유명한 제리 카플란 교수의 저서 ‘인간은 필요 없다’는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국 기간 동안 전주 대비 2배 이상 판매량이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