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창업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로 전년도 카페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42.2%나 증가했다.
커져가는 시장만큼 새로운 브랜드들까지 더해져 다양한 브랜드들이 치열한 경쟁구도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브랜드 선택을 고민하는 커피전문점 예비창업 점주들에게 정부나 신뢰도 있는 기관으로부터의 수상은 신뢰할 만한 지표 중 하나이다.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점주들 이라면 선택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정부기관 수상이나 관련 기관으로부터의 인증을 세심하게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설명한다.
▲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에 참가한 커피베이 (사진=강동완 기자)
또 최근에는 지난 '2015 대한민국 창업대상'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프랜차이즈산업협회 '한국 프랜차이즈 대상'을 4년 연속 수상하며 가맹본부로써 탄탄하게 신뢰를 쌓아가고 있다.
커피베이 관계자는 “각 수상을 받기 위해 조사하고 있는 항목을 살펴보면, 정보공개서나 창업가이드에서 살펴볼 수 없는 브랜드의 실 운영 상태에 대한 신뢰도를 확인할 수 있다.” 고 전하며, “수상만 했다고 무턱대고 신뢰할 것이 아니라 수상에서 평가하고 있는 항목들까지도 꼼꼼하게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중소기업청이 주최하는 우수프랜차이즈 인증은 가맹본부와 가맹점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본부의 신뢰도와 성장성, 수익성 등 브랜드 역량을 평가하여 확정하게 된다.
커피베이는 우수프랜차이즈 인증을 위한 프랜차이즈 수준평가에서 합리적인 카페 창업비용,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가맹점관리, 가맹점 매출신장을 위한 대대적 마케팅 지원을 높게 평가 받으며, 커피 프랜차이즈로는 유일하게 3년 연속 우수 프랜차이즈로 선정되었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