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투명우산 /사진=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가 투명우산 배포 공모방식을 다변화한다고 1일 밝혔다.
공모방식을 바꾸기로 한 건 이미 지난해까지 초등학교에 배포한 투명우산 개수가 60만개를 넘어섰기 때문이다. 투명우산이 필요한 개인들에게까지 대상을 확대함으로써 효과를 높이려는 것. 그동안 학교 단위로 신청받아 해당 학교 학생 모두에게 나눠줬지만, 올해부터는 개인과 학교로 세분화하고 각각의 대상에 따라 방식을 달리하기로 했다.

우선 개인들을 대상으로 4월부터 11월까지 8개월 동안 매달 1000개씩, 총 8000개 ‘투명우산 사연신청’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매달 15일까지 투명우산이 필요한 사연을 적어 응모하면, 심사를 통해 개인당 최대 50개까지 지원해준다.


오는 6월부터 3개월 동안 ‘투명우산과 함께하는 어린이 교통안전 이야기’를 주제로 UCC공모도 진행한다. 입상자 10명에게는 각각 상금과 함께 투명우산 1000개를 본인 이름으로 기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 현대모비스는 학생들의 교통안전을 위한 더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는 투명우산 배포와 함께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한다. 어린이 교통사고 사례 공유, 교통사고 예방법 교습, 교통안전 표지판 익히기 등으로 구성되는 교육을 통해 아이들이 스스로 교통안전 의식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신청은 상하반기 한번씩(5~6월, 9~10월) 진행되며, 각각 25개교씩 총 50개의 학교를 선정해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모든 프로그램은 현대모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현대모비스 홍보실장 장윤경 상무는 “투명우산을 제작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어떻게 더 필요한 아이들에게 나눠줄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늘 고민하고 있다”면서 “현대모비스는 아이들의 건강과 꿈을 지키는 안전우산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비오는 날 우산이 시야를 가려 어린이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한다는 점에 착안해 어린이들의 교통안전을 확보하고자 지난 2010년부터 매년 투명우산을 10만개 이상 제작해 배포해왔다. 또 활동을 해외로도 확대해 지난 2014년 중국 강소와 북경 인근 지역에 투명우산을 전달한 것을 시작으로 지난해 상해와 무석 지역을 추가했고, 올해는 중국 전 법인에 4만여개 투명우산을 배포할 예정이다. 내년부터는 중국 외 다른 법인 인근 지역으로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