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제맥주 전문 브랜드인 '통파이브' 홍성점을 운영하는 정해석 점주(42)는 15년 동안 다양한 업종을 경험해 본 자영업의 고수다. 
슈퍼와 음식점, 계절장사, 치킨집 등 다양한 업종을 운영해본 그가 통파이브를 창업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인터뷰를 통해서 그가 느꼈던 통파이브의 매력에 대해 들어보았다.

◆ 다양한 브랜드 중 통파이브를 창업하게 된 이유는?
통파이브를 운영하기 전에, 본사 이루FC의 브랜드 땡큐맘치킨을 운영했다. 덕분에 자연스럽게 정보를 접하게 되었다. 통파이브는 런칭때부터 참 괜찮은 브랜드다 싶었다. 


평소 맥주집창업에 관심이 많았기에 시간을 내서 다른 매장에 직접 방문해 봤다. 처음 방문했지만, 느낌이 좋았다. 세련된 인테리어와 수제맥주를 마시며 즐거워하는 손님들. 내가 바라던 맥주집의 모습이었다.
매장을 운영하는 점주님들의 의견도 들어보았다. 대부분의 점주님들이 브랜드와 본사 매장관리에 대해 만족하고 있었고, 브랜드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다. 프랜차이즈 점주라면 있을 법 한 본사에 대한 불평도 거의 없었다.

나 역시 3년간 땡큐맘치킨 매장을 운영하면서 본사에 대한 신뢰를 쌓아왔기에, 점주들이 입을 모아 본사를 칭찬하는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했고, 이루에프씨와 함께라면 성공할 것이라 확신했기에 창업을 결심했다

◆ 통파이브 창업에 대해선 만족하는가?
물론 만족한다. 업종변경 전보다 매출이 두 배 정도 늘었고, 매장을 찾는 손님들도 늘었다. 20대 학생들은 물론, 3~40대 직장인 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분들이 매장을 방문한다. 

그리고 통파이브는 세계맥주와 함께 수제맥주를 판매하는 수제맥주전문점이다. 손님들 중에서는 수제맥주를 마시기 위해 방문하시는 분들도 있다. 다양한 손님들의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는 브랜드이기에, 더욱 만족스럽다.


개인적으로 다양한 손님을 만나고, 그들과 직접 이야기 하는 것을 좋아한다. 다른 창업아이템과 달리, 고객들과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는 분위기도 좋다.

◆ 손님들을 위해서 진행하고 있는 홍성점만의 서비스가 있는가?
통파이브 메뉴는 퀄리티가 높아서, 메뉴를 먹으러 방문하는 손님들도 있다. 그래서 손님들에게 메뉴가 나갈 때,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설명해 드린다. 설명과 함께 잘 어울리는 맥주를 추천해드리면 대부분의 손님들이 만족해 하신다. 

추천해 드리기 위해서 맥주에 대해 공부하고 있다. 수제맥주별도 특징을 찾아보고, 직접 먹어보면서 잘 어울리는 조합을 찾아내고 있다.

내가 즐거워야 손님도 즐겁다는 마음가짐으로 항상 즐겁게 고객응대를 하는 것도 노하우라고 할 수 있다.

◆ 마지막으로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 조언을 부탁한다.
장사를 하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손님들이 매장을 찾았을 때, 변하지 않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물론,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면 좋지만, 대부분은 초심을 잃고 서비스에 소홀해 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오픈 초기부터 지금까지 변하지 않는 하나의 원칙이 있다. 조리를 해야 하는 메뉴는 내가 직접 만드는 것이다. 만약 매장에 두세번 찾아오신 손님이 계신다고 보자. 그런데 올 때 마다 메뉴의 맛이 달라지면,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을까?
▲ 업종변경으로 매출 두 배 상승! 수제맥주창업 성공기

창업도 마찬가지이다. 내가 통파이브를 선택한 이유 역시, 매장 오픈부터 운영관리까지 변하지 않고, 가맹점주와 함께하는 본사에 신뢰 있기 때문이다. 예비창업자 분들도 처음부터 끝까지 믿을 수 있는 브랜드를 찾아, 창업에 성공하시기를 바란다. 

매일 매장에 출근할 때 마다, 오늘 하루도 변치않는 모습과 서비스로 고객을 맞이하겠다고 다짐하는 정점주. 초심을 잃지 않고, 항상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그의 모습은 예비창업자들이 갖춰야 할 기본을 보여주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