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또는 대부분 랜덤이나 운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학문적인 연구가 미흡한 편이다. 심지어 로또의 표기법도 국가마다 다르고 사람들의 인식도 부족하다. 한국로또를 예로 들면 ‘6/45’라고 쓰면 45개 숫자 중 6개를 선택하는 상품이라는 것이고 ‘6+1/45’라고 쓰면 보너스 숫자 1개를 더 선택하는 상품으로 인식하는 정도다. 그러나 로또전문서적을 내기 위해 원고를 교열전문가에게 보여주면 ‘6+1/45’는 여지없이 ‘(6+1)/45’로 바꿔버린다.

한마디로 로또는 학문적인 연구가 미흡해 아직까지 용어가 통일되지 않는 등 모든 게 뒤죽박죽이다. 심로또닷컴에서도 ‘1게임당 금액’이란 표현을 ‘최소액면가’로 바꿔쓴다. 어차피 용어는 표준이 등장하면 자연히 통일된다. 이번에는 상품의 종류를 소개하겠다.



지구상 존재하는 200여개 로또상품은 모두 다르다. 상품구성이 같아도 국가별 화폐가 다르니 최소액면가도 천차만별이고 세금에 관한 규정도 제각각이어서 배당금도 다르다. 그러나 가장 표준적인 상품이 ‘6+49’인 것은 분명하다. 캐나다, 홍콩, 스페인, 그리스 등 많은 국가가 이 방식의 상품을 판매 중이다.
200여개 상품을 들여다보면 크게 ▲최종숫자별 ▲상품구성별 ▲중심유무별 등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최종숫자별에는 ‘5상품군’, ‘6상품군’, ‘7상품군’이 존재한다. 일본미니로또나 유로밀리언, 미국메가밀리언처럼 최종적으로 5개 숫자를 선택하는 상품이 5상품군에 속한다. 한국로또는 6상품군에 포함된다. 보너스 숫자는 부가선택의 개념이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무시한다.


상품구성별에는 ‘1트랙상품’과 ‘2트랙상품’이 존재한다. 더 쉽게 표현하면 1표본상품과 2표본상품인데 한국로또(6/45)처럼 45개 숫자라는 1개 표본만 존재하는 것을 1트랙상품, 미국의 메가밀리언(5/75+(1/15))처럼 표본이 75개와 15개로 독립된 2개가 존재하는 것을 2트랙상품으로 분류한다.

대세는 2트랙상품이다. 총 가짓수를 1억개 이상으로 늘려 1등이 자주 등장하지 않도록 설계한 게 특징이지만 대신 2등에 해당되는 앞부분 1트랙만 맞춰도 배당금이 많도록 만들었다. 미국의 메가밀리언도 75개 숫자에서 5개만 맞춰도 100만달러, 우리돈으로 약 10억원 이상을 준다. 프랑스로또(5/49+(1/10))는 2트랙상품이지만 총 가짓수는 1906만8440개에 불과하다. 2등 가짓수가 190만6884개 밖에 되지 않음에도 배당금이 평균 1억원 이상이다.

중심유무별 상품에는 ‘유중심’과 ‘무중심’이 있다. 중심숫자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른 분류다. 더 쉽게 말하면 표본수가 짝수냐 홀수냐로 나눈다. 한국로또(6/45)는 45를 둘로 나누면 23이라는 중간숫자가 나온다. 표본이 홀수인 상품은 모두 같다. 그러나 브라질메가세나(6/60)는 표본이 60개로 짝수다. 따라서 메가세나에는 중심숫자가 없다. 유중심이냐 무중심이냐는 나중에 지표를 개발하고 코딩할 때 큰 변수로 작용한다. 분류법에 따르면 한국로또는 ‘6상품군’에 속하고 ‘1트랙상품’이면서 ‘유중심상품’이다.


☞ 본 기사는 <머니위크>(www.moneyweek.co.kr) 제437호에 실린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