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네이버
네이버가 검색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해 보다 생생하고 편리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한 ‘사용자X네이버검색 콜라보 프로젝트’의 1,2차 결과를 발표했다.
두 차례에 걸친 프로젝트 진행 결과 총 25만명의 이용자가 28만여건의 피드백을 전달했으며, 그 중10·20대 이용자 비율이 약7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를 보인 10대 이용자는 야구 홈런 등 ‘실시간 이슈’에 대한 피드백 비중이 높았고 ▲게임 ▲교육 ▲음악 분야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10대 이용자들은 검색 한번으로 답을 얻을 수 있는 ‘정답형 검색’에 대한 니즈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20대 이용자는 장소, 여행, 맛집 등 ‘지역’과 어학사전, 백과정보 등 ‘사전·언어’, 의학과학 등 ‘전문 정보’ 분야에 대한 피드백 비중이 높았으며 구체적이고 양질의 검색 결과를 원하는 특징을 보였다.
한편 네이버에 따르면 전 연령대의 이용자들이 가장 높은 관심을 보인 카테고리는 ‘방송’(2만2456건)이며, 실시간 이슈, 인물, 지역, 게임이 뒤를 이었다. 또, 이용자들은 ‘동영상’ 카테고리에 대해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네이버는 모바일에서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하는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자체 구축한 연구방법을 바탕으로 이번 프로젝트 결과를 실제 네이버 검색에 반영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