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자료사진=머니투데이DB
하준영 하이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한진해운은 앞으로 3년 6개월간 지급해야 할 용선료 2조6000억원의 27~28% 수준 인하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한진해운은 선박금융부채 상환연장 협상도 동시에 진행 중인데 이 역시 성공하면 대한항공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 항공여객 사업부문 호실적에도 자회사 리스크 영향으로 대한항공 주가가 발목이 잡혀 있었다”며 “한진해운이 두 가지 협상에 모두 성공하면 한진그룹이 한진해운에 약 4000억~5000억원의 추가 자금 지원을 하고 한진해운은 자율 협약에 들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하 이코노미스트는 “이 과정에서 대한항공이 자회사인 한진해운에 일부 자금을 지원할 것”이라 전망했다. 자금 지원 규모에 따라 유상증자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한진해운은 2분기에 보유 자산 5291억원 중 1300억원가량을 손상 처리한 것으로 추정된다.
하 이코노미스트는 “그러나 3분기는 항공여객 사업의 계절적 성수기로 지난해 메르스 기저효과까지 더해져 이익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라고 예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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