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일 셀트리온의 해외 판매를 담당하는 자회사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트룩시마와 허쥬마의 미국·캐나다 독점유통사로 다국적제약사 테바를 선정하고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계약금 1억6000만달러(약 1785억원)를 받고 앞으로 판매수익은 양사가 공유한다.
/머니투데이 DB
트룩시마는 류머티스성 관절염 및 혈액암의 일종인 비호지킨스 림프종 등에 쓰이는 바이오시밀러다. 오리지널의약품은 바이오젠이 개발하고 로슈가 판매하는 맙테라다. 허쥬마는 로슈의 자회사 제넨텍이 개발하고 로슈가 판매하는 유방암 치료제 허셉틴의 바이오시밀러다. 두 제품의 오리지널 세계 매출액은 각각 7조원대다.
앞서 지난해 유럽시장에 진출한 램시마는 존슨앤드존슨의 오리지널 레미케이드가 독점하던 시장에서 1년 만에 점유율 40%를 확보했다. 이번에 북미지역 유통망을 확보한 트룩시마와 허쥬마가 오리지널 시장점유율을 20%만 확보해도 연간 1조4000억원에 달하는 매출이 기대된다.
“세계 최대 바이오기업을 만들겠다”며 2002년 맨손으로 셀트리온을 창업한 서 회장의 꿈이 서서히 현실화되고 있다.
☞ 본 기사는 <머니S>(www.moneys.news) 제457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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