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적지 않은 연예인들이 방송을 통해 양악수술 사실을 밝히면서 양악수술 열풍이 불던 시기가 있었다. 일반적인 성형수술이나 치아교정보다 더욱 눈에 띄는 외모 개선 효과를 보인다는 이유에서인데, 이러한 분위기에 힘입어 양악수술을 시술하는 성형외과가 부쩍 늘어나기도 했다.
그런데 양악수술의 또 다른 모습은 비정상적으로 발달한 상악과 하악을 동시에 움직여 정상교합이 되도록 교정하는 방법으로 주걱턱, 안면비대칭, 부정교합 등을 개선하기 위한 치료의 목적이 크다.
이에 수술 후 기능적인 부분에 변화가 일어날 수밖에 없는 수술이며 또한, 대부분의 경우 수술 전후 교정치료를 필요로 한다. 치성보상이 일어난 치아의 교합을 그대로 둔 채 턱뼈의 위치만 바뀐다면 당장의 외모 개선은 가능할지 몰라도 교합의 안전성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개선 효과 역시 오래 지속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관점에서 양악수술을 위해 치과의 전문 분야인 구강악안면외과를 많이 찾곤 한다. 따라서 주걱턱, 안면비대칭, 부정교합의 치료가 필요하다면 양악수술을 비롯한 관련 임상경험이 풍부한 치과/구강악안면외과 전문클리닉을 찾아 상담을 받고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도 하나의 현명한 방법이라 할 것이다.
<제공=김기정 원장, 정리=강인귀 기자>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