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교육이 11월17일 진행된 2017학년도 수능 2교시 수학영역에 대한 분석자료를 내놓았다. 이에 따르면 2017학년도 수능 수학영역은 전체적으로 9월 모의평가와 체제나 문제의 유형이 매우 유사하게 출제되었다.

공통 문항은 4문항이 출제되었으며, 세트형 문항과 로그와 관련된 실생활 문제는 출제되지 않았다. 합답형(<보기>형) 문항은 가/나형 모두 1문항씩 출제되었으며, 증명 과정을 추론하는 문항은 9월 모의평가와 동일하게 확률과 통계에서 출제되었으며, 가/나형 공통 문항이었다. 가형의 경우 9월 모의평가와 동일하게 미적분에서 고난도 문항(21번, 30번)이 모두 출제되었다.
그리고 가형, 나형 모두 9월 모의평가보다 약간 어려운 수준으로 출제되었으며, 고난도 문항의 경우에도 가형, 나형 모두 2~3개 정도가 출제되었다.
가형 30번은 함수의 극대와 극소에 관한 문제로, 주어진 조건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3차 함수와 4차 함수 개념을 활용하여 푸는 문항이다. 학생들이 자주 접해보지 않은 유형으로 더 까다롭게 느꼈을 수 있다.


또 나형 30번은 역함수, 합성함수의 개념과 다항함수의 미분법을 활용하는 문제로, 주어진 방정식을 만족시키는 값을 찾아야 하는 문항이다.

도움말=이치우 비상교육 입시평가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