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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국내 완성차 5개사의 글로벌 판매량이 889만445대로 집계됐다. 지난 2015년 900만대를 돌파했으나 대내외 경영환경 악화로 1년만에 800만대선으로 회귀했다.
2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완성차 5개차의 국내외 판매량은 전년(901만1240대) 대비 1.3% 감소한 889만445대로 집계됐다. 지난해 신흥시장 침체와 중국시장 경쟁심화 등의 요인으로 수출길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파업으로 생산량도 감소했기 때문이라고 여겨진다.

현대차는 지난해 내수 65만8642대, 수출 420만1407대로 총 486만49대를 판매했다. 내수와 수출은 각각 전년대비 7.8%, 1.2% 감소한 것으로 당초 지난해 목표로 잡았던 501만대보다 15만대(3.0%)가량 낮은 수치다. 파업과 울산공장 수해로 역대 최대 규모 생산차질이 발생했고, 글로벌 자동차시장이 SUV 중심으로 개편되며 세단 위주의 라인업이 힘을 발휘해지 못했다. 제네시스 브랜드는 지난해 G80 4만2950대, EQ900 2만3328대 등 총 6만6278대가 판매됐다.


기아차는 지난해 총 302만217대를 판매해 3년연속 300만대를 돌파했다. 내수는 전년대비 1.4% 증가한 53만5000대를 판매했지만 수출은 1.5%감소한 248만5217대에 그쳤다.

한국지엠은 지난해 내수와 수출을 합쳐 전년대비 4.0% 감소한 총 59만7080대를 판매했다. 내수시장에선 역대 최다 판매를 기록했다. 신형 스파크와 말리부의 역할이 컸다. 다만 수출은 대폭 줄었다. 지난해 연간 수출은 41만6805대로 전년대비 10.0% 줄어 전체 판매실적을 끌어내렸다.

르노삼성 역시 내수시장에서 판매가 급증했다. 내수판매는 전년대비 38.8% 급증한 11만11만1101대로 연간 판매목표 10만대를 초과 달성했다. 수출은 14만6244대로 전년대비 2.0% 줄었다.


쌍용차는 내수와 수출에서 동반 성장하며 14년만에 연간 판매량 15만대를 넘어섰다. 지난해 내수 10만3554대, 수출 5만2290대 등 총 15만5844대를 판매했다. 전년대비 각각 3.9%, 15.9% 성장한 수치다. 지난해 초 출시한 티볼리 에어를 포함한 티볼리 브랜드 판매량이 실적을 견인했고 주력시장인 러시아시장을 대신해 이란 등 새로운 수출기지를 발굴하며 수출도 회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