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지난달 27일 임시주주총회를 열어 사업분할을 결의했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오는 4월부터 4개의 개별 회사로 분리 운영된다. 사업분야에 따라 ▲현대일렉트릭&에너지시스템(전기전자) ▲현대건설기계(건설장비) ▲현대로보틱스(로봇) ▲현대중공업 존속법인(조선·해양플랜트·엔진) 등으로 분할된다. 지난해 12월 현물출자해 물적분할한 ▲현대중공업그린에너지(태양광) ▲현대글로벌서비스(선박통합서비스)를 포함하면 하나의 법인이 6개 회사로 쪼개진 셈이다.
◆ 조선 부채 줄이고 비조선 경쟁력 확보
1972년 현대조선중공업주식회사로 출발한 현대중공업은 45년간 꾸준히 회사의 외형을 키웠다. 조선산업의 성공을 기반으로 해양·플랜트, 엔진·기계, 로봇, 전기전자시스템, 에너지, 건설장비 등 다양한 사업영역에 진출했다.
하지만 사업기반인 조선업의 위기가 찾아오며 현대중공업은 쇄신의 필요성에 직면했다. 생존을 위한 체질개선이 절실해졌다. 기업분할 역시 이런 상황의 연장선상에서 대두됐다. 한 울타리 안에서 발생했던 비효율을 없애고 사업별로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경영위험 분산 효과도 있다.
◆ 조선 부채 줄이고 비조선 경쟁력 확보
1972년 현대조선중공업주식회사로 출발한 현대중공업은 45년간 꾸준히 회사의 외형을 키웠다. 조선산업의 성공을 기반으로 해양·플랜트, 엔진·기계, 로봇, 전기전자시스템, 에너지, 건설장비 등 다양한 사업영역에 진출했다.
하지만 사업기반인 조선업의 위기가 찾아오며 현대중공업은 쇄신의 필요성에 직면했다. 생존을 위한 체질개선이 절실해졌다. 기업분할 역시 이런 상황의 연장선상에서 대두됐다. 한 울타리 안에서 발생했던 비효율을 없애고 사업별로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경영위험 분산 효과도 있다.
사업분할 확정 앞둔 현대중 주주총회. /사진=뉴시스 배병수 기자
현대중공업은 조선업 존속법인이 당장 재무구조 개선 효과를 볼 것이라고 주장한다. 7조원이 넘는 차입금 중 3조원 이상을 지주회사 로보틱스 등 분할 신설회사들에 넘겨 차입금을 4조원 미만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것. 지난해 말 106%이던 부채비율은 95% 수준까지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분할되는 비조선 신설법인은 조선·해양플랜트의 그늘에서 벗어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분할 상장을 통해 저평가된 사업가치를 재평가받을 뿐 아니라 독립책임경영으로 영업력 개선과 비용절감 등의 효과가 클 것이란 게 현대중공업 측의 설명이다.
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은 임시주총에서 “사업분할은 장기화되는 불황에서 각 사업의 역량과 가치를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한 결정”이라며 “각 회사를 업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회사로 만들어 주주가치도 극대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장에서도 현대중공업의 사업분할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임시주총에서 ‘분할계획서 승인의 건’이 의결권 있는 주식의 97.9%라는 압도적인 찬성으로 가결됐다. 2대주주 국민연금을 비롯해 국내 주요 연기금 및 기관투자자와 약 15%의 주식을 보유한 외국인주주 대부분이 찬성표를 던졌다.
다만 신용평가사는 존속법인에 대해 신중한 의견을 내놨다. 나이스신용평가는 마켓코멘트를 통해 “현대오일뱅크 지분 전량이 분할신설회사로 이전되는 점 등을 감안할 때 이번 분할을 통한 실질적인 재무위험 완화 효과는 크지 않을 것”이라며 “특히 사업적 측면에서는 비주력사업의 실적보완효과 약화로 인해 전반적인 사업안정성 및 사업위험 확대가 불가피하다”고 평가했다.
◆ 결국은 대주주 지배구조 강화
사업분할안을 가결한 현대중공업 주총장 현장에서는 우리사주 조합원 500여명이 입장해 반발했고 사측 관계자들과 몸싸움을 벌이는 등 소란이 있었다. 노조 측은 사업분할이 임금삭감과 고용불안을 불러온다고 반발해왔다. 사측은 사업분할 이후에도 고용조건을 그대로 유지하겠다며 회유했지만 노조는 “날치기 주총 통과를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 중이다.
노조뿐 아니라 울산시 지자체와 주민회 등도 경제위축과 고용불안 등을 이유로 분사를 반대했다. 본사가 울산에 있는 현대중공업에서 이른바 '알짜'가 되는 회사들이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면 지역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이란 우려에서다. 현대중공업그룹의 지주사 역할을 하는 현대로보틱스는 대구에 있다.
직접적인 이해관계는 없지만 현대중공업 분사가 대주주의 지배력 강화와 경영권 승계를 위한 포석이 된다는 이유로 반대하는 이들도 있다. 울산 동구 김종훈 국회의원(무소속)은 “경제민주화에 역행하는 현대중공업의 분할은 잘못된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실제로 이번 분사가 회사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결정이라고 하더라도 이로 인해 경영권이 강화된다는 지적은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장기적으로 오너일가의 영향력 확대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 회사 최대주주인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은 현재 현대중공업 지분 10.2%로 그룹사 전체를 지배한다. '현대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현대미포조선―현대중공업'으로 이어지는 순환출자 고리를 통해서다.
이 상황에서 인적분할이 진행돼 현대로보틱스가 지주사로 전환될 경우 현대로보틱스의 대주주가 되는 정 이사장은 현대중공업이 보유한 자사주 13.4%만큼의 의결권을 추가로 갖게 된다. 이른바 '자사주의 마법'이다.
여기에 정 이사장은 자신이 갖게 된 현대중공업·일렉트릭·건설장비 지분(각 10.15%)을 현물출자하고 지주사 지분을 배정받아 지주회사 지분율을 높일 가능성이 높다. 상장 자회사 지분 20% 이상을 확보해야 하는 지주사 요건을 현대로보틱스가 충족해야 하기 때문이다. 미포조선도 추가로 발생하는 순환출자 고리를 끊기 위해선 현대로보틱스 지분을 처분해야 하는데 이 지분 역시 정 이사장 일가에게 들어갈 가능성이 높다.
결론적으로 정 이사장의 지배력이 이전보다 훨씬 공고해지는 셈이다. 자사주 활용을 막는 상법개정안 등 경제민주화 관련 법안이 국회에 다수 계류됐지만 시점을 고려했을 때 변수가 되기는 어렵다.
김 의원은 “지배주주의 지배력을 높이기 위한 회사 분할로 지역사회가 큰 타격을 받고 회사 종사자들의 지위도 불안해질 것”이라며 “현대중공업 분할 과정을 지켜보면서 우리나라의 재벌체제가 가진 모순을 다시 한번 실감했다”고 밝혔다.
☞ 본 기사는 <머니S>(www.moneys.news) 제478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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