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를 분양 받는 방법은 크게 입찰방식(최고가 입찰), 공개추첨방식(확정가)으로 나눌 수 있다. 좋은 위치에 있어 누구나 탐내는 상가일수록 입찰 경쟁이 치열하고 그만큼 분양가도 오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좋은 상가를 정해진 분양가에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노리는 것이 최선의 상가투자방법이다.
확정가 공개추첨 방식은 청약 진행 후 추첨을 통해 분양하는 방법이다. 최저입찰가를 정해놓고 최고가를 쓰는 순으로 분양받는 입찰방식과 달리 공정한 방식으로 분양받을 수 있다.

현대산업개발이 경기 수원시 권선구에서 분양하는 ‘수원 아이파크시티 5차 상업시설’은 확정분양가 방식으로 진행 된다. 때문에 공고된 분양가를 확인한 후 청약을 신청하면 되고 청약신청자 중 공개추첨을 통해 당첨된 사람이 분양받을 수 있는 확정분양가 추첨방식으로 진행된다. 그 때문에 입찰 경쟁으로 인한 분양가 상승의 우려가 없어 실수요자 또는 투자자에게 있어 거품없는 실 분양가에 계약할 수 있다.


◆7000여 가구 고정 배후수요 확보

수원 아이파크 시티 5차 상업시설은 이미 분양된 7000여가구의 수원 아이파크시티 내 거주민을 자체 수요로 두고 있다. 수원 아이파크시티는 1~5차로 이어지는 100만㎡급 단일 브랜드도시다. 이미 1~4차 총 6108가구가 입주를 완료했고 5차(550가구, 2017년 6월 예정)도 입주를 앞두고 있어 기본 배후수요가 많다.

이밖에도 인근으로 이마트, 롯데마트, NC아울렛 등이 가까워 쇼핑객들의 유입도 기대할 수 있으며 바로 옆 대형교회가 있어 주말 유동인구도 예상된다. 또한 반경 1㎞ 안으로 9개의 초·중·고교가 있어 학원 등 특정 업종의 영업도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최근 트렌드에 부합하는 스트리트형상가로 만들어져 고객 접근성과 가시성이 뛰어나다. 길을 통해 연결되는 E1블록과 E2블록 사이에는 중앙광장이 조성되며 고객 동선을 따라 전후면 순환형으로 점포를 배치하기 때문에 체류시간이 길고 흡입력이 강해 유동인구 확보에 안정적이다. 또한 수원 아이파크 시티의 생태하천인 우시장천과 이어지는 수변공간으로 만들어져 쾌적한 휴식과 쇼핑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소비자 문화공간으로 조성된다.

입점도 일반 신규 상가보다 빠르다. 수원 아이파크시티 5차 상업시설은 올해 6월에 입점이 예정돼 있어 2~3년가량을 기다려야 하는 다른 신규상가와 달리 빠른 입주로 단기 내 임대 수익이 창출 가능하다. 때문에 투자의 불확실성 감소 및 수익성 극대화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분양 방식을 확정분양가 공개추첨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분양 관계자는 “100만㎡급 단일 브랜드도시 전면부에 있어 입지가 뛰어난 데다 다양한 업종이 입주할 수 있어 빠른 상권활성화가 기대된다”며 “대로변 상가에 광장형 스트리트형상가로 풍부한 배후수요까지 갖춰 수원 아이파크시티를 대표하는 랜드마크상가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수원 아이파크시티 5차 상업시설은 이달 분양 예정이며 분양홍보관은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권선동 1334번지에 위치해 있다. 입점은 2017년 6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