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산대교 성능개선공사 위치도. /사진=서울시
서울시는 건설된 지 37년이 지나 노후화된 성산대교를 보수‧보강 하고 1등교(DB-24)로 성능개선을 한다고 31일 밝혔다.
내부순환도로(마포구 망원동)와 서부간선도로(영등포구 양평동)를 잇는 성산대교는 길이 1455m, 폭 27m로 1980년 건설됐으며 2등교(DB-18)로 설계돼 총 중량 32.4톤까지의 차량만 통행이 가능하다. 1등교는 43.2톤의 차량까지 통행이 가능하다.

성산대교는 교통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교량이 노후화되고 교량 손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해 2012년 정밀안전진단결과 C등급으로 보수·보강이 시급하다는 판정을 받았다. 성산대교는 일일교통량 17만대 이상으로 일일교통량이 21만대 이상인 한남대교 다음으로 교통량이 많으며 차로 당 교통량은 2만9000여 대로 한강 교량 중 가장 많다.


서울시는 교량 하부 교각부 콘크리트의 균열 부분을 보수하고 노후한 교량 상부 슬래브 콘크리트는 전면교체, 거더(Girder)를 보강하는 등 성산대교 성능을 개선할 계획이다.

이밖에 서울시는 성산대교의 수려한 미관을 유지하고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반달형 아치 모양의 난간은 안쪽에 마감재를 시공한 제품으로 교체되고 보행 및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이 한강을 조망할 수 있는 전망쉼터 4개소도 설치 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