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미세먼지 나쁨. /사진=임한별 기자
오늘(20일)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 '나쁨' 단계를 나타낸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미세먼지에 대비해 보건용 마스크 구입 시 주의 사항 등 안전 관리 정보를 제공했다. 미세먼지는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아주 가늘고 작은 입자로, 각종 폐질환을 유발하는 대기오염물질이다.
식약처는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미세 입자를 걸러내는 성능을 가진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보건용 마스크를 구입하는 경우에는 제품 포장에서 '의약외품'이라는 문자와 'KF80' 'KF94' 'KF99' 표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포장에는 입자 차단 성능을 나타내는 'KF80' 'KF94' 'KF99'가 표시돼 있는데, 'KF' 문자 뒤에 붙은 숫자가 클수록 입자 차단 효과가 더 크지만 숨쉬기가 어렵거나 불편할 수 있으므로 미세먼지 발생 수준, 개인별 호흡량 등을 고려해 적당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보건용 마스크는 세탁하면 모양이 변형돼 기능을 유지할 수 없으므로 세탁하지 않고 사용해야 하며, 사용한 제품은 먼지나 세균에 오염돼 있을 수 있으므로 재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식약처는 "미세먼지가 심할 때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되 외출 시에는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 후 집에 돌아와서는 반드시 얼굴과 손발 등을 깨끗이 씻는 등 생활 습관을 좀 더 철저히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