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안전관리는 현장과의 커뮤니케이션과 유해위험물질, 기계기구에 대한 정보공개 방법을 다양화함으로써 근로자의 접근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시스템이다.
이번에 한화에너지가 개발한 안전관리시스템은 스마트 알람, 정보공개, 안전점검, 신고기능을 탑재한 모바일 안전관리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업장의 전 임직원과 협력사 직원들이 사용할 수 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구현 이미지. /사진=한화에너지
스마트 알람기능은 앱을 통해 긴급상황 발생 시 전 직원에게 실시간 상황전파가 가능한 시스템으로 그룹을 지정해 선택적으로 알람 발송이 가능하며 후속조치도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앱은 근거리무선통신(NFC)·정보무늬(QR코드)서비스를 이용해 유해위험물질, 기계기구의 안전보건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특히 외부에서 현장을 방문하는 근로자에게 쉽고 빠르게 안전정보제공이 가능하며 특이사항 발생 시 실시간으로 관련 내용을 보고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또 NFC·QR코드를 이용해 안전설비 및 소방시설 점검이 가능하다. 스마트워크에 점검기능을 탑재해 쉽고 편하게 안전점검을 수행할 수 있으며 종이를 이용한 점검관리에서 휴대폰을 이용한 점검관리로 즉시 데이터베이스화가 가능하다.
한화에너지는 앞으로 사업장에 많이 등록된 재해 유형을 집중 관리하거나 각 사업장별 안전활동을 평가지표로 활용하는 등 지속적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박상열 한화에너지 안전환경팀 상무는 “모바일 안전관리시스템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안전조치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무재해 사업장 달성을 위해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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