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가 증가하는 가운데 간편하면서도 제대로 된 식사를 원하는 수요가 늘면서 편의접업계는 도시락의 종류를 다양화하고 품질을 높이는데 집중한다. ‘한·중·일·양식’을 아우르는 도시락부터 조리면까지 종류도 다양하다.
(왼쪽) GS25 자루소바, (오른쪽) 미니스톱 메밀비빔면. /사진=각 사
◆뜨거운 도시락 전쟁
최근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뷔페처럼 메뉴를 골라 먹을 수 있는 ‘내맘대로 도시락’ 시리즈를 출시했다. 지난달 선보인 전국 유명 먹거리 ‘맛8 도시락’에 이은 두번째 전략 상품이다.
'내맘대로 도시락'은 밥류와 반찬류가 각 5종으로 총 10가지 메뉴가 별도로 구성됐다. 밥류는 ▲명품 쌀품종인 삼광쌀로 지어 고소하고 찰기가 높은 '백미밥'(1000원) ▲햄과 각종 야채를 함께 고슬고슬하게 볶아낸 '햄야채볶음밥'(1300원) ▲김치와 햄을 함께 볶은 '김치볶음밥'(1300원) 등이다. 여기에 '흑미밥'과 '카레볶음밥' 2종이 이달 말 추가 출시된다.
반찬류는 메인 메뉴 1종과 서브 메뉴 2종으로 구성되며 ▲매콤제육볶음(제육볶음, 계란말이, 우엉채볶음) ▲치즈쏘야볶음(칠리 소시지, 야채볶음, 연근샐러드) ▲함박스테이크(함박스테이크, 우엉튀김조림, 마늘쫑무침) 등이다. '소불고기'와 '닭봉튀김'도 이달 말 추가될 예정이다.
홍준 세븐일레븐 푸드팀장은 “미래 편의점은 다양한 생활 먹거리를 제공하는 종합 푸드 스테이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그 중심은 단연 도시락”이라고 강조했다.
여름철 보양식 재료를 활용한 도시락 경쟁도 뜨겁다. CU는 ‘CU 풍천민물장어 도시락’과 ‘완도산 전복 녹차 렌틸 컵밥’∙‘훈제오리 도시락’을, GS25는 ‘민물장어덮밥’과 ‘통장어덮밥’을, 미니스톱은 바닷장어를 넣은 ‘장어덮밥’을 판매한다.
◆면 시장까지 뛰어든 편의점
최근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뷔페처럼 메뉴를 골라 먹을 수 있는 ‘내맘대로 도시락’ 시리즈를 출시했다. 지난달 선보인 전국 유명 먹거리 ‘맛8 도시락’에 이은 두번째 전략 상품이다.
'내맘대로 도시락'은 밥류와 반찬류가 각 5종으로 총 10가지 메뉴가 별도로 구성됐다. 밥류는 ▲명품 쌀품종인 삼광쌀로 지어 고소하고 찰기가 높은 '백미밥'(1000원) ▲햄과 각종 야채를 함께 고슬고슬하게 볶아낸 '햄야채볶음밥'(1300원) ▲김치와 햄을 함께 볶은 '김치볶음밥'(1300원) 등이다. 여기에 '흑미밥'과 '카레볶음밥' 2종이 이달 말 추가 출시된다.
반찬류는 메인 메뉴 1종과 서브 메뉴 2종으로 구성되며 ▲매콤제육볶음(제육볶음, 계란말이, 우엉채볶음) ▲치즈쏘야볶음(칠리 소시지, 야채볶음, 연근샐러드) ▲함박스테이크(함박스테이크, 우엉튀김조림, 마늘쫑무침) 등이다. '소불고기'와 '닭봉튀김'도 이달 말 추가될 예정이다.
홍준 세븐일레븐 푸드팀장은 “미래 편의점은 다양한 생활 먹거리를 제공하는 종합 푸드 스테이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그 중심은 단연 도시락”이라고 강조했다.
◆면 시장까지 뛰어든 편의점
(왼쪽부터) CU 풍천민물장어, 복날 훈제오리 도시락, 완도산 전복 녹차 렌틸 컵밥. /사진=BGF리테일
편의점들은 조리면 시장에도 뛰어들었다. 편의점 GS25는 지난 5월 면 전용 공장을 통해 첫 선을 보인 ‘자신있다면 스파게티 2종’에 이어 김치말이국수, 비빔면, 자루소바까지 시장에 내놨다.
GS25가 선보인 자루소바는 메밀가루 함량이 89% 달하는 메밀면과 면 풀이 소스(뭉쳐진 면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액상소스), 면을 찍어 먹는 쯔유로 구성됐다. 사이드 메뉴로 튀김만두가 별도 용기에 담겼다.
일본 편의점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식인 면 풀이 소스를 곁들여 굳은 면을 부드럽게 풀릴 수 있도록 하고, 감칠맛이 살아있는 시원한 쯔유로 자루소바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한 것. 자루소바 특성인 시원함을 살리기 위해 구매 시 얼음컵도 증정한다.
CU는 초계국수 맛을 구현한 '초계 곤약면'과 비빔소스에 불고기∙야채류를 섞어 먹는 '비빔 곤약면'을 판매한다.
미니스톱은 '메밀비빔면'을 한정판으로 내놨다. 메밀면과 별도로 구성된 오이, 당근, 단무지, 적양상추를 비빔소스와 함께 비벼서 시원하게 먹을 수 있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편의점 도시락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면서 상품 메뉴도 다양해지고 있다”며 “상품 품질을 높이고 영양성분을 표시하는 등 일본 편의점을 벤치마킹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내 편의점 도시락 시장은 2013년 700억원 규모에서 지난해 5000억원으로 3년새 7배 이상 성장했다. 올 들어 편의점 성장세가 다소 꺾였지만 도시락 규모는 지난해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GS25가 선보인 자루소바는 메밀가루 함량이 89% 달하는 메밀면과 면 풀이 소스(뭉쳐진 면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액상소스), 면을 찍어 먹는 쯔유로 구성됐다. 사이드 메뉴로 튀김만두가 별도 용기에 담겼다.
일본 편의점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식인 면 풀이 소스를 곁들여 굳은 면을 부드럽게 풀릴 수 있도록 하고, 감칠맛이 살아있는 시원한 쯔유로 자루소바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한 것. 자루소바 특성인 시원함을 살리기 위해 구매 시 얼음컵도 증정한다.
CU는 초계국수 맛을 구현한 '초계 곤약면'과 비빔소스에 불고기∙야채류를 섞어 먹는 '비빔 곤약면'을 판매한다.
미니스톱은 '메밀비빔면'을 한정판으로 내놨다. 메밀면과 별도로 구성된 오이, 당근, 단무지, 적양상추를 비빔소스와 함께 비벼서 시원하게 먹을 수 있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편의점 도시락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면서 상품 메뉴도 다양해지고 있다”며 “상품 품질을 높이고 영양성분을 표시하는 등 일본 편의점을 벤치마킹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내 편의점 도시락 시장은 2013년 700억원 규모에서 지난해 5000억원으로 3년새 7배 이상 성장했다. 올 들어 편의점 성장세가 다소 꺾였지만 도시락 규모는 지난해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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