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세계 공유자전거 양대 기업의 하나인 중국 모바이크를 설계한 왕초우 개운자동차 회장이 참석해 주목을 끈다.
경기도는 8일 킨텍스에서 공유자전거를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경기도 공유형 자전거친화도시 국제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이 자리를 통해 전 세계로 확산 중인 공유자전거 도입 방안과 기준을 마련하고 아울러 문제점을 해소하는 지혜를 모을 예정이다.
공유자전거는 대중교통 말단교통(Last Mile)의 일환으로서 최근 2~3년 간 중국서 빠르게 발전했다. 공유자전거는 민간기업이 자체적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예산을 투입하는 공공자전거와는 차이가 있다. 반면 무단방치나 보행권 침해와 같은 부작용도 발생했다.
현재 국내에서는 제도적 근거가 마련돼야 공유자전거가 운영될 수 있다. 우선 조례를 개정한 수원시가 국내 지자체 최초로 공유자전거 도입에 힘을 쏟고 있다. 현재 특정 자격을 갖춘 무인대여 자전거 민간사업자를 공모 중이다.
이날 토론회에서 왕초우 대표는 '세계도시의 민영공유자전거정책 동향과 전망'을 주제 발표한다. 또 제이슨 래디슨 전 미국 우버 네바다주 최고경영자가 '공유시장경제의 세계적 흐름과 과제-Uber사례를 중심으로'를, 경기연구원 송제룡 휴먼교통실장이 '경기도 공유자전거 정책방향'에 대해 각각 발제한다.
이어 국내 학계 및 전문가, 자전거정책 담당자가 모여 토론을 펼친다. 토론에는 신희철 한국교통연구원 NMT연구센터장, 류재영 항공대 교수, 김진태 자전거문화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김성원 ㈜숲과도시 이사, 김숙희 수원시정연구원 안전환경연구실장, 도내 31개 시·군 담당과장 등이 참여한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 6월 공공 재정부담이 발생하지 않는 '민영 공유자전거 정책'을 본격 실시한다고 밝힌 바 있다.
공유자전거 달리나… 경기도 첫 공식 토론회서 기준 마련
박정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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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의 한 자치구에 놓인 공유자전거. /사진=박정웅 기자
공유자전거에 대한 국내 첫 공식적인 논의가 국제토론회 형태로 다뤄진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