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오프라인 쇼핑몰, 상품 판매에 앞서 소비 부담을 줄이고, 체험 유도하는 ‘공유 마케팅’ 내세워
명품 커머스 리본즈코리아, 일 4,900원부터 가능한 명품 렌트 서비스로 럭셔리 제품 사용 경험 제공해

최근 온∙오프라인 쇼핑몰 등 유통업계에서는 제품 판매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닌 ‘공유’ 판매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소비자들이 구매 전 제품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온라인 명품 커머스 리본즈에 따르면 명품 가방 및 브랜드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렌트해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매출의 증가율이 월 평 균 55%를 기록하며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 제공=리본즈 @머니S MNB, 식품 외식 유통 · 프랜차이즈 가맹 & 유망 창업 아이템의 모든 것

◆ 리본즈코리아, 명품 가방 사기 전에 직접 들어보고 결정하자!
명품 전문 커머스 리본즈코리아는 최소 일 4,900원부터 브랜드 명품을 렌트해 사용할 수 있는 명품 렌트 서비스 ‘렌트잇(RENTIT)’을 운영 중이다. 리본즈의 명품 렌트 서비스 ‘렌트잇(RENTIT)’은 높은 가격대로 인해 선뜻 구매하기 어려웠던 명품 가방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소비자의 고민을 덜어준다. 

론칭 6개월만에 누적 매출 2억원을 돌파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리본즈의 명품 렌트 서비스는 누적 주문 건수가 3천여 건에 달하며, 월 평균 회원 수 증가율 40%, 일별 결제 금액 6배 가량 증가했다. 해당 서비스는 리본즈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을 통해 대여 가능한 품목 확인 후 신청 가능하다.

◆ 평범한 쇼핑몰은 이제 가라! 놀면서 즐기는 쇼핑 테마파크 스타필드 고양점 오픈
신세계 그룹은 지난 8월 24일, 스타필드 하남, 스타필드 코엑스몰에 이어 스타필드 고양점을 오픈했다. 복합쇼핑몰이지만 스타필드 고양점에서는 테마파크라는 컨셉에 맞게 체험형 매장이 무려 30%의 비중으로 입점해있다. 

특히 아이와 함께 방문한 부부들을 위해 완구 판매 매장 외에 어린이 체험공간 ‘토이킹덤’의 크기가 스타필드 하남에 비해 4배 가량 넓어졌다. 이에 장난감을 구입하기 전에 자유롭게 놀이경험을 해볼 수 있다.

◆ AJ 렌터스, 직접 누워보고 나에게 맞는 매트리스를 고르자!
홈 제품 렌탈 전문기업인 AJ렌터스는 최근 목동점에 개인 맞춤형 매트리스 진단 시스템인 ‘베드매치 시스템’을 도입했다. 총 1000개의 측정 센서와 960만명의 신체 측정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인 신체에 맞는 지지력과 체압 방출 정도를 측정해 12개 유형의 매트리스 중 가장 적합한 제품을 추천해준다. 

개인 별 맞춤형 매트리스를 구입할 수 있도록 소비자가 직접 누워 진단 및 경험을 해보고 구입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 다 본 책 돌려주고, 돈도 돌려받자! 예스24의 바이백 서비스
독서를 즐기는 소비자들의 책 구매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서비스가 인기다. 도서 구매 후, 일정 기간 내에 다시 돌려주면 정가대비 최대 50% 의 가격으로 되돌려 받을 수 있는 예스24의 ‘바이백 서비스’가 바로 그 것. 

특히, 서비스 이용자 10명 중 6명은 판매로 얻은 수익을 YES포인트로 환급 받아 다시 책을 구입하는 데 사용해 중고도서 거래로 새 책을 구입하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고 있어 호응을 얻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후회 없는 소비를 위해 꼼꼼히 따져보고, 미리 경험해보기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었다“며, “이에 유통업계에서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구매 만족을 위해 경험 위주의 공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