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는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데이터의 정확성을 높였다.
프랜차이즈 산업 전반의 재무데이터 또는 임직원데이터를 제공할 때 동일 프랜차이즈 기업에서 운영하는 여러 브랜드의 각 지표에 해당하는 값이 브랜드의 수만큼 중복 합산되거나 표본을 통해 프랜차이즈 산업 전반을 추정하는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데이터에 대한 신뢰도가 다소 떨어지는 사례들이 일부 있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 동일한 상호 명에 속한 브랜드의 값은 한번만 계산하였고, 공정거래위원회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공개서 정보를 수작업을 통해 전수조사하여 보다 정밀한 DB를 구축했다.
또 정보공개서 웹페이지 상에 누락된 정보가 예상보다 많았던 점과 부정확한 데이터로 추정되는 사례도 다수 발견하고, 이를 일일이 확인하고 수작업을 통해 수정됐다.
맥세스컨설팅 서민교 대표는 “민간 기업으로 유일하게 프랜차이즈 산업통계를 보다 정확히 제공하기 위해 연구해왔으며, 올해는 이러한 노력을 높이 산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응원과 격려로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작업이 가능하게 됐다”라며 “본 보고서 작성을 위해 수고를 마다하지 않은 맥세스컨설팅 연구진 및 데이터 수집 요원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세미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맥세스컨설팅 문의.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