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창업의 경우 브랜드만의 메뉴 레시피 등 기초적인 도움은 물론, 가맹점의 운영 관리 노하우, 본사의 네임 밸류를 통한 기초적인 홍보 효과 등을 누릴 수 있기 때문에 창업 시 더욱 유리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어 '프랜차이즈창업' 형태가 예비창업자들 사이에서 관심을 받고 있다.

정부의 가맹사업법 개정을 통해 작년 말부터 프랜차이즈 브랜드 선택의 새로운 기준으로 직영점을 1년이상 운영한 경험이 있는 가맹본부에 한해서만 공정위에 정보공개서를 등록하고 가맹점을 모집할 수 있도록 하는 방침을 추진하고자 하였는데 건실한 본부의 창업을 유도하고 점주의 창업 투자 부실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다.


현행법에는 본부의 사업 개시 요건이 없어 사업 방식 검증이 없어도 정보공개서만 등록하면 모든 프랜차이즈는 가맹점을 모집할 수 있었으나 부실하거나 자격 미달인 본부가 우후죽순 생겨 가맹점주 피해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자 함이다.
또한, 직영점을 운영하는 곳은 차별화된 브랜드 경쟁력을 보유한 곳들이 많아 매장 창업부터 운영, 관리까지 다양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예비창업자의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다고 한다.


티바두마리치킨은 창업교육 직영 매장을 가맹점의 창업형태와 동일한 조건으로 골목상권에 입점하여 일반 가맹점과 동일하게 운영하고 있는데 직영점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매뉴얼의 개선점을 찾아내 보완하거나 신메뉴 테스트 베드로서의 다양한 메뉴를 테스트하고 출시하는데 매장을 활용하고 있다.

티바두마리치킨 관계자는 "두 마리 치킨이라는 아이템과 배달전문 매장이라는 특성은 요즘 같은 불경기에 특화된 업종으로 기존 한 마리 위주, 고급스러운 외관의 치킨 브랜드를 운영하는 치킨 전문점 사장님들로부터 브랜드변경 문의가 많이 오고 있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신규창업이나 업종변경, 브랜드 변경 시 기존의 시설을 최대한 활용해 인테리어 및 시공비를 줄일 수 있게 하여 효율적인 예산 책정과 지출로 예비창업자들의 성공창업을 돕고 있어 문의가 늘어난 거 같다고 하며 연초부터 현재까지 확정된 오픈 건만 14개의 매장이라고 한다.


한편, 티바두마리치킨은 지난 12월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주관하는 '2019 프랜차이즈 수준평가' 우수등급 지정식에서 올해 중소벤처기업부의 우수 프랜차이즈에 뽑히며 우수 프랜차이즈 선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