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교육중앙회가 최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외식업체 가맹 사업자의 부담금은 최소 8,110만원 ~ 최대 13억1,055만원으로 약 16배 차이가 나타나고 있으며, 모든 프랜차이즈 외식업체 가맹본부가 가맹 사업자로부터 받고 있는 가입비는 최소 550만원 ~ 최대 1억1000만원으로 약 20배 차이가 나타났다고 밝혔다.
조사응답자의 60%정도가 월평균 식비의 1/6 가량(외식비의 1/3)을 프랜차이즈 외식업체에서 사용하고 있는데, 프랜차이즈 업체의 가격이 비 프랜차이즈 업체보다 비싸다는 응답이 63%로 나타났다. 가구당 월평균 식비 지출액은 60만원 이하 63%, 가구당 월평균 외식비 지출액은 30만원 이하 70%, 가구당 월평균 프랜차이즈 레스토랑 지출액은 10만원 이하가 62%로 분석됐다.
프랜차이즈 레스토랑과 비 프랜차이즈 음식점 가격 비교 결과 비싸다는 응답이 62.9%에 이른다.
프랜차이즈 외식업체 이용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항목은 음식의 맛과 질>음식 및 매장의 청결>가격>종업원 친절한 응대>브랜드 신뢰도 순이었으며, 만족도는 종업원의 친절한 응대 및 태도와 음식, 매장의 청결 수준에서 높게 나타나는 반면, 영·유아시설 확보에 대해서는 만족도가 낮게 나타나 음식(맛, 질, 위생)에 대한 관리 강화와 아울러 가족 단위로 즐길 수 있는 소비 환경 개선 필요한것으로 나타났다.
프랜차이즈 외식업체 이용 시 중요 항목을 살펴보면 음식의 질과 맛 95.3%>음식 및 매장의 청결 94.2%>가격 89.0%>종업원의 친절한 응대 86.7%>브랜드 신뢰도 83.4%순으로 나타났다.
프랜차이즈 외식업체가 개선할 점으로는 합리적인 가격 책정>음식의 질 향상 및 다양한 메뉴>정확한 정보 제공 순으로 나타났으며, 지속적인 이용 의향은 68%, 타인에게 추천 의향이 있다는 응답자는 55%인 것으로 나타나는 등, 합리적인 가격 책정과 음식의 질 향상은 물론 정확한 정보 제공으로 소비자의 선택권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번조사는 소비자교육중앙회가 지난 2019년 2019. 9. 16. ~ 10. 15.까지 서울 및 6대 광역시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레스토랑 이용실태 및 만족도 등에 대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또 2019년 9월 2일부터 10월 2일까지 서울 및 6대광역시의 프랜차이즈 레스토랑 290곳, 온라인사이트 43곳을 조사한 자료이다.
이외에도 10월 14일부터 11월 13일까지 가맹점사업자 부담금 및 가입비 등 제반 비용에 대해서 29개 업체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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