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중국의 갈등 속에 틱톡이 희생양으로 전락했다. /사진=로이터
유튜브의 대항마로 떠오르던 ‘틱톡’의 성장에 제동이 걸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틱톡이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빼내 중국 당국에 제공했다”며 “9월15일까지 마이크로소프트(MS)를 비롯한 다른 미국기업이 인수하지 않을 경우 (미국 내) 서비스를 금지하겠다”고 선언했다.
틱톡은 15초에서 최대 1분의 짧은 동영상을 촬영·편집·공유하는 앱이다. 구글의 ‘유튜브’와 페이스북의 ‘인스타그램’을 혼합한 듯 이 동영상 서비스는 전세계 1020세대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2016년 서비스를 시작한 틱톡은 4년 만에 기업가치가 500억~1000억달러에 달하는 규모로 성장했다.
틱톡은 유튜브와 비슷하지만 ‘짧은 동영상 공유’를 핵심콘텐츠로 삼았다. 유튜브가 동영상 서비스 시장을 키우면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1분 이내의 동영상을 틱톡은 쓸어담았고 하나의 서비스로 성장시켰다.
최근 국내에서도 틱톡은 급성장하는 모습이다. 모바일 앱 분석업체 와이즈앱에 따르면 지난 6월 틱톡은 3300만시간의 이용시간을 기록하며 국내에서 두 번째로 높은 동영상앱 점유율을 기록했다. 1위 유튜브(8억6400만시간)의 4% 남짓한 시간이지만 1년 전인 2019년 6월 1700만시간보다 94.1% 성장하는 폭발력을 보여줬다. 6월 한 달 간 틱톡앱을 한 번 이상 사용한 사람은 423만명, 1인당 월평균 재생시간은 474분을 기록했다.
틱톡은 손쉬운 영상편집과 다양한 소스를 제공하면서 청소년층을 공략한 것이 주효했다. 와이즈앱에 따르면 지난해 말 국내에서 틱톡을 1회 이상 사용한 이용자 중 42.6%가 10대였으며 20대는 11.8%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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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틱톡 ‘콘텐츠’에 골치━
유튜브와 틱톡은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동영상을 공유하는 서비스라는 점에서 일맥상통한다. 최근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가 큰 인기를 끌면서 급성장했다는 점, 콘텐츠와 관련된 문제를 야기했다는 점에서도 유사한 모습을 보인다.
유튜브는 정제되지 않은 가짜뉴스의 온상으로 지목된다. 지난 6월 영국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가 진행한 ‘가짜·허위정보가 우려되는 온라인 플랫폼’ 설문조사 결과 국내에선 유튜브가 31%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틱톡도 유튜브와 마찬가지로 콘텐츠 관련 문제를 안고 있다. /사진=로이터
올들어 유튜브에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4·15 총선 등 각종 현안에 대해 가짜뉴스가 쏟아졌다. 한 유튜버가 올린 코로나19 환자 추격 영상은 인기를 얻기 위한 자작극으로 판명났고 4·15 총선의 사전투표가 조작됐다는 음모론도 제기됐다. 여기에 정부가 북한에 보낼 마스크를 하루 100만장씩 생산한다는 내용과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악의적인 콘텐츠도 무차별 양산됐다.
하지만 유튜브를 운영하는 구글은 국내에서 가짜뉴스 문제가 대두될 때마다 자체적인 가이드라인에 따라 행동한다는 앵무새 같은 답변만 내놓고 있다. IT업계 한 관계자는 “구글코리아는 사실상 마케팅을 위한 조직이라고 보면 된다. 대부분의 사안은 전부 구글 본사와 처리해 국내 상황을 반영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틱톡도 유튜브와 마찬가지로 콘텐츠 관련 문제를 안고 있다. 틱톡은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데다 작위적인 콘텐츠가 너무 많이 등장해 사용자들의 피로감을 유발한다. 특히 한 영상이 인기를 끌면 비슷한 포맷의 영상이 우후죽순 등장하고 특정 상황을 노골적으로 표절한 콘텐츠도 쏟아진다. 일부 영상에선 동양인을 비하하는 인종차별적인 내용도 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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끊이지 않는 중국정부 검열·정보유출 논란━
설상가상 미국 정부가 제기한 중국 정부와의 연관성도 대두되는 모습이다. 특히 중국과 관련된 민감한 내용의 콘텐츠가 삭제되는 현상도 문제로 지적된다. 영국 가디언은 “바이트댄스는 천안문 사태, 티벳독립, 파룬궁 등 중국 당국이 민감하게 여기는 정치 이슈를 검열했다”며 “이슬람 종파갈등, 아일랜드 독립 투쟁 등 분리독립을 주장하는 콘텐츠도 모두 검열 대상에 포함됐다”고 보도했다.
최근엔 중국의 범죄자인도법 제정 추진에 반대하는 홍콩시위 관련 영상을 틱톡이 검열한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틱톡 사용자가 홍콩과 관련된 영상을 보기 위해 ‘#HongKong’이란 해시태그를 입력하면 ‘먹방’(음식을 먹는 영상) 등 홍콩시위와 관련 없는 영상이 표출되면서 의혹에 불을 지폈다.
틱톡은 의혹에 적극 대응했다. 틱톡은 “중국버전 앱과 해외버전 앱이 다르고 서비스도 따로 실시된다”며 “콘텐츠 관리인원도 나라마다 다르다”고 해명했다. 틱톡은 미국 정부의 제재안이 대두된 7월에도 “해외사용자의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는다”며 여러차례 억울함을 호소했다.
아이폰 운영체제 iOS 14 베타 버전에서 사용자의 클립보드(임시저장소)를 틱톡이 몰래 훔쳐봤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사진=맥루머스
하지만 중국 정부와 관련된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는 모습이다. 특히 지난달에는 아이폰 운영체제 iOS 14 베타 버전에서 사용자의 클립보드(임시저장소)를 틱톡이 몰래 훔쳐봤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중국이 국가정보법을 발동하면 틱톡은 이에 대항할 수 없다는 점도 문제다. 중국 국가정보법은 ‘모든 중국시민은 중국 정보 당국의 활동을 돕고 지원해야 하며 협력해야 한다. 이런 활동은 비밀에 부쳐야 한다’는 내용으로 2017년 전격 도입됐다.
국내에서도 틱톡이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동의 없이 반출한 사례가 있다. 지난달 방송통신위원회는 틱톡에 “국내 만 14세 미만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해외로 반출하면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지 않았다”며 과징금 1억8600만원을 부과했다. 방통위에 따르면 틱톡은 14세 미만 어린이 사용자의 접속정보와 기기정보, 활동정보 등을 수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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