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은 실손보험금 접수업무에 AI(인공지능)를 적용한다고 9일 밝혔다./사진=한화생명
한화생명은 실손보험금 접수업무에 AI(인공지능)를 적용한다고 9일 밝혔다.
한화생명은 업계 처음으로 AI OCR(인공지능을 활용한 광학식 문자판독장치)을 실손보험금 접수업무에 도입했다.
해당 기술은 딥러닝(강화학습)을 통해 AI가 서류를 스스로 판단해 학습하게 된다. 병원 진료비 영수증까지 판독할 수 있어 서류 인식률을 향상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기존의 OCR시스템은 병원 진료비 영수증 중에서도 사전에 정의된 양식과 글자만 읽어 낼 수 있었다.
한화생명은 AI에게 서류를 학습시켜 판독에 적용하는 방식을 고안한 뒤 지난 7월말에 개발을 끝냈다. 한 달간 일 평균 약 8000건의 서류인식 테스트를 가졌다.
그 결과 영수증 인식률은 16%에서 76%로 약 5배까지 향상됐다. 보험금 청구 접수 담당자들의 OCR업무 활용도는 최고 80%로 기존보다 약 13배 늘었다.
AI OCR 시스템을 통해 OCR 활용이 늘어나면 실손보험금 청구서류 접수가 빠르게 처리돼 보험금 수령까지 지급기일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 실손보험금 서류 접수 담당자는 단순·반복되는 수기 입력업무를 AI OCR로 처리해 보험금 지급 심사 업무에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향후 실손보험금 청구서류뿐만 아니라 청약 등 다양한 서류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발전 시켜 업무의 효율화와 고객의 편익증가를 동시에 이루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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