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의 대형SUV GLE와 GLS/사진=메르세데스-벤츠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다양한 SUV 세그먼트에서 부분변경 및 완전변경 모델을 연이어 출시하고 있다. 그 중 럭셔리 준대형 SUV 'GLE'와 럭셔리 플래그십 SUV '더 뉴 GLS'가 존재감을 드러내며 주목받고 있다.
SUV는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분명한 트렌드로 자리했다. 평일 출퇴근과 주말 나들이는 물론 다양한 활용성까지 갖춰 인기가 식을줄 모른다. 국내시장에서도 SUV는 세단의 인기를 이미 넘어섰다. 카이즈유 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등록된 SUV는 전년보다 9.3% 증가한 80만2974대로 전체의 53%를 차지했다.

SUV 및 SUV 쿠페로 만나볼 수 있는 메르세데스-벤츠 GLE는 전 세계적으로 약 200만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링 모델이다. 지난해 11월 3세대 부분변경 모델로 재탄생한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GLS는 웅장한 디자인, 강력한 주행 성능,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및 최첨단 디지털 기능으로 럭셔리 SUV의 정수를 느낄 수 있는 모델이다.
럭셔리·퍼포먼스·효율성 모두 갖춘 베스트셀링 SUV, 메르세데스-벤츠 GLE
메르세데스-벤츠 GLE /사진=메르세데스-벤츠
메르세데스-벤츠 GLE는 고급스러운 외장 및 실내 디자인과 강력한 퍼포먼스, SUV 특유의 높은 실용성, 넉넉한 실내 공간 등을 갖췄다.
GLE는 GLE 300 d 4MATIC과 GLE 450 4MATIC, 고성능 모델 메르세데스-AMG GLE 53 4MATIC+의 총 3개 라인업으로 구성된다. 부가세를 포함한 국내판매가격은 각각 1억1400만원, 1억3430만원, 1억5710만원이다.


SUV 쿠페 모델인 GLE 쿠페는 디젤 엔진을 탑재한 GLE 450 d 4MATIC 쿠페와 고성능 모델 메르세데스-AMG GLE 53 4MATIC+ 쿠페의 총 2개 라인업으로 구성됐다. 소비자 권장가격은 각각 138,400,000원과 160,600,000원(모두 부가세 포함)이다.

SUV 모델인 GLE 450 4MATIC과 SUV 쿠페 모델인 GLE 450 d 4MATIC 쿠페에는 AMG 라인이 기본 적용됐다. AMG 라인에는 메르세데스-벤츠 패턴의 다이아몬드 그릴, AMG 프론트 에이프런, AMG 사이드 실 패널 및 휠 아치 클래딩, AMG 리어 에이프런 등이 포함돼 차량에 스포티한 이미지를 더했다.

전 모델에 기본 탑재된 멀티빔 LED에는 네 개로 나뉜 조명 포인트와 독특한 시그니처의 주간 주행등이 적용됐다. 리어 램프 내부 디자인도 수정돼 더욱 입체감 있는 외관을 완성한다.


GLE 300 d 4MATIC의 전면부에 적용된 신형 프론트 범퍼는 존재감을 더하며 크롬 인서트가 있는 두 개의 수평 루브르로 장식된 라디에이터 그릴과 수평 크롬핀이 달린 공기 흡입구 그릴도 디자인 포인트다.
메르세데스-벤츠 GLE 실내 /사진=메르세데스-벤츠
GLE 실내에는 좌우에 탑재된 터치 컨트롤 버튼을 통해 운전자는 보다 편리하게 차를 조작할 수 있는 최신형 다기능 스포츠 스티어링 휠이 탑재됐다. 메르세데스-마이바흐 GLS의 인테리어의 요소를 계승한 크롬 형식으로 마감해 깔끔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완성했다. 여기에 에너자이징 패키지, 에어 밸런스 패키지, 부메스터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도 탑재됐다.
GLE의 내연기관 엔진에는 모두 48V 전기 시스템이 결합된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됐다. GLE 300 d 4MATIC는 269마력(ps)의 최고출력과 56.1kg.m의 최대토크, GLE 450 4MATIC는 최고출력 381ps, 최대토크 51kg.m, GLE 450 d 4MATIC 쿠페 최고출력 367ps, 최대토크 76.5kg.m의 힘을 발휘한다.

고성능 모델인 메르세데스-AMG GLE 53 4MATIC+과 메르세데스-AMG GLE 53 4MATIC+ 쿠페는 최고출력 435ps, 최대 57.1kg.m의 토크를 자랑한다. 최고시속은 250km로 제한된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기존 5.3초에서 5초로 빨라졌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2세대 통합 스타터 제너레이터를 통해 내연기관 엔진에 추가적인 전기 공급으로 최대 15kW, 200 Nm의 추가 출력과 토크를 지원하며 신속하고 부드러운 엔진 시동을 돕는다. 또한, 글라이딩, 부스트 및 회생제동 등을 지원해 한층 더 효율적인 주행을 돕는다.
메르세데스-벤츠 GLE 쿠페 /사진=메르세데스-벤츠
GLE 및 GLE 쿠페 전 모델에는 4MATIC 사륜구동 시스템과 최신 버전의 오프로드 주행 모드가 탑재돼 온·오프로드를 넘나드는 구동력과 주행 안전성을 선사한다. 새로워진 오프로드 주행 모드는 운전석 디스플레이와 중앙 디스플레이를 통해 노면의 기울기, 경사도, 지형 고도, 지리 좌표 및 나침반, 스티어링 각도 등 오프로드 주행에 필요한 정보들을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GLE와 GLE 쿠페에는 가장 최신 버전의 주행 보조시스템인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플러스가 기본 사양으로 탑재된다. 또한, 360 카메라가 포함된 주차 패키지가 탑재돼 편리하고 안전한 주차를 돕는다. 특

이 밖에도 ▲MBUX 증강 현실 내비게이션 ▲헤드업 디스플레이 ▲무선 충전 등의 디지털 편의품목은 물론 ▲파노라믹 선루프 ▲온도 조절 컵홀더 ▲앞좌석 열선 및 통풍시트 ▲뒷좌석 열선시트와 같은 실내 편의품목이 기본으로 적용됐다. GLE 450 4MATIC 및 AMG GLE 53 4MATIC+에는 뒷좌석 전동시트도 탑재된다.
일상에서 퍼스트 클래스의 안락함과 여유를 선사하는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GLS
메르세데스-벤츠 GLS /사진=메르세데스-벤츠
더 뉴 GLS는 국내에서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GLS 450 d 4MATIC과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GLS 580 4MATIC의 총 2개 라인업으로 판매된다. 부가세를 포함한 국내판매가격은 각각 1억6160만원, 1억8150만원이다.
더 뉴 GLS는 세부적인 외관 디자인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의 웅장하고 파워풀한 이미지가 강화됐다.

전면부의 새롭게 디자인된 라디에이터 그릴은 크기를 키우고 크롬 처리된 4개의 루브르가 적용됐고 프론트 범퍼에는 고광택 블랙 컬러로 테두리가 장식된 일체형 공기 흡입구가 적용돼 스포티한 인상을 준다. 후면 범퍼 역시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됐으며 리어 램프도 블록형으로 새롭게 디자인돼 더욱 입체감 있고 뚜렷한 외관을 완성한다. AMG 라인 외장 패키지가 기본으로 적용돼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했다.
GLS 실내 /사진=메르세데스-벤츠
실내는 탑승 시 전방 도어를 열면 도어 바닥 부분에 투사되는 새로운 브랜드 프로젝션 로고, 고급 가죽과 우드 소재가 적용된 최신형 다기능 스티어링 휠 등이 탑승자에게 차별화된 느낌을 선사한다. 더 뉴 GLS의 송풍구는 메르세데스-마이바흐 GLS의 인테리어 요소를 계승해 각진 형태를 띄며 크롬 루브르를 더해 깔끔하면서도 럭셔리한 분위기를 완성했다.
더 뉴 GLS는 3열에 2개의 개별 좌석이 더해진 7인승이 기본이며 모든 좌석은 전동으로 조작 가능하다. 멀티컨투어 시트, 공기 청정 패키지, 어쿠스틱 컴포트 패키지 등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는 실용적인 편의기능이 적용됐다. 더 뉴 GLS의 뒷좌석은 SUV의 S-클래스라는 이름에 걸맞게 MBUX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뒷좌석 컴포트 패키지 플러스 등 편의품목이 대거 탑재됐다.
GLS 뒷좌석은 전동식으로 조절된다. /사진=메르세데스-벤츠
더 뉴 GLS 580 4MATIC에는 V형 8기통 가솔린 엔진(M177)이 탑재돼 이전 대비 68ps 향상된 최고출력 557ps, 최대토크 78.5 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더 뉴 GLS 450 d 4MATIC에는 직렬 6기통 디젤 엔진(OM 656M)이 적용됐고 구형보다 37ps 향상된 최고출력 367ps, 최대토크 76.5 kg.m의 성능을 낸다.
엔진에는 모두 통합 스타터 제너레이터(integrated starter-generator, ISG)가 장착된 2세대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재됐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더 뉴 GLS 580 4MATIC의 경우 16kW(680~1340rpm), 더 뉴 GLS 450 d 4MATIC은 15kW(900~5000rpm)의 추가 출력을 지원한다.
GLS /사진=메르세데스-벤츠
더 뉴 GLS에는 최신 텔레메틱스 NTG7이 탑재된 2세대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돼 보다 직관적이고 디지털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무선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 두 가지가 모두 지원돼 연결 편의성이 향상됐다.
최신 버전의 주행 보조시스템인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플러스, 주행 상황에 맞춰서 고속도로 모드, 코너링 모드 등 다양한 조명모드를 지원하는 멀티빔 LED, 업그레이드된 360 카메라가 포함된 주차 패키지, MBUX 증강 현실 내비게이션, 톨 정산 시스템, 디지털 키 전달, 100W 출력의 뒷좌석 듀얼 USB 충전 포트 등 다채로운 주행 편의품목이 기본으로 적용됐다.